•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원 "김정은, 알코올·니코틴 의존 수면장애…체중 140㎏중반 추정"

등록 2023.05.31 18:03:39수정 2023.05.31 20:4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정원, 北 아사자 예년의 3배·자살자 지난해 대비 40%증가

[평양=AP/뉴시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6일 제공한 사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국가우주개발국을 찾아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를 두고 "군사 기술력을 획기적으로 상승시키기 위한 중대 사업 실천 과정"이라고 말했다. 2023.05.17.

[평양=AP/뉴시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6일 제공한 사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국가우주개발국을 찾아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를 두고 "군사 기술력을 획기적으로 상승시키기 위한 중대 사업 실천 과정"이라고 말했다. 2023.05.17.

[서울=뉴시스] 정윤아 하종민 최영서 기자 = 국가정보원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알코올·니코틴 의존도가 높으며 심각한 수면장애를 겪는 것으로 파악하다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유상범 간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은 북한 당국이 올해 4월 해외에서 최고위급 인사의 불면증 치료를 위한 졸피뎀 등 최신 의료 정보를 수집하는 점을 들어 김정은 위원장이 상당한 수면장애를 겪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 당국이 말보로와 던힐 같은 외국 담배와 고급 안주를 다량으로 들어오는 점을 근거로 김정은 위원장이 알코올과 니코틴의 의존도가 높고 더 심한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지난 16일 공개 행보 당시 눈가 다크서클, 높은 피로도 등을 근거로 AI(인공지능) 분석한 결과 체중이 140㎏중반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유상범 간사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해 말부터 보이는 김정은 위원장의 손과 팔뚝의 덧난 상처는 알레르기와 스트레스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피부염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

국정원은 최근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와 밀착하고 있으며 그 이면에는 실무적 갈등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중국 당국은 북한의 밀수와 밀입국 등 위법 활동을 처벌하거나 체류기간 만료자들의 귀국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러시아도 북한의 제재위반 소지 품목을 수출하는데 난색을 표하는 기류가 감지된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유상범 간사는 "북한의 식량난과 관련해 북한의 누적분은 70여만톤(t)인데 4월달에 19만여t이 들어왔다"며 "그러나 5월 춘분기에 식량사정이 악화돼 현재 곡물가격은 작년 1분기 대비 옥수수가 약 60%, 쌀이 30% 가까이 올라 김정은 집권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북한 내 아사자 발생도 예년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정보위에 보고했다.

북한은 민생고로 인해 내부적 불안요인이 커지고 있는데 강력범죄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0여건에서 300여건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정원은 북한 내 물자 탈취를 노린 사제폭탄 투척 등 대형화·조직화된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고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한내 자살자가 지난해 대비 약 40%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김정은 위원장이 자살자 증가를 '반역행위'로 규정하고 긴급 대책을 지시한 것으로 파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