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김여정 "정찰위성 주권적 권리…머지않아 임무 수행"(종합)

등록 2023.06.01 07:14: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위성 발사 주권적 권리…美 규탄 자가당착 궤변"

"美 대결 장기적…전쟁억제력 제고에 모든 할 것"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사진 = 조선중앙TV 캡처) 2022.08.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사진 = 조선중앙TV 캡처) 2022.08.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일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규탄한 미국을 비난하며 위성 발사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그 누구도 위성발사에 대한 우리의 주권적 권리를 부정할 수 없다'는 제목의 담화에서 "확언하건 군사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우주궤도에 정확히 진입하여 임무수행에 착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이익을 수호해 나가는 데서 우리는 그 무엇이라도 행동할 준비가 되어있다"며 "그 누구도 미국에 특정 국가의 주권적 권리를 걸고 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그는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이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를 규탄한 점 등을 거론하며 "우리의 위성 발사가 굳이 규탄을 받아야 한다면 미국부터 시작하여 이미 수천 개의 위성을 쏘아 올린 나라들이 모두 규탄을 받아야 한다"며 "그야말로 자가당착의 궤변 외에 다른 아무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시각도 조선반도 상공에 숱한 정찰위성들과 고고도무인정찰기 등 형형색색의 정찰자산들을 꽉 채워놓고 눈이 빠지도록 우리의 일거일동을 살피기에 여념이 없는 미국이 우리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걸고 드는 것이야말로 적반하장격이며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미국과 그 주구들의 우리가 정찰위성을 포함한 우수한 정찰정보수단을 보유하게 되는 것을 제일 두려워한다는 것을 재삼 확인했다"며 "정찰수단개발에 더 큰 힘을 쏟아부어야 하겠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고도 했다.

국방력 강화 의지도 재확인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는 미국과 그 앞잡이들과는 대화할 내용도 없고 대화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며 "우리와 대결을 추구하며 나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더욱 공세적인 자세에서 우리식대로의 대응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과의 대결의 장기성을 잘 알고 있다"며 "예상되는 위협과 도전을 의식하고 포괄적인 방면에서 전쟁억제력 제고에 모든 것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