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재옥 "선관위 국정조사 추진…野 적극 협조해야"

등록 2023.06.01 11:01:49수정 2023.06.01 11:56: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노동개혁특별위원회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만희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 원내대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수석. 2023.05.31.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노동개혁특별위원회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만희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윤 원내대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수석. 2023.05.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최영서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의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논란 등과 관련해 "사인의 중대성과 심각성을 감안해 조속히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 현장 최고위에서 선관위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선관위의 세습 특혜 채용이 드러나며 모든 국민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며 "특히 공정과 준법의 대명사가 돼야 할 선관위가 흔히 말하는 아빠찬스의 온상이 됐다는 거에 청년세대가 너무나 큰 깊은 상처를 받았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 당은 사안의 중대성과 심각성을 감안해 조속히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했다.

그는 "이번 선관위 사태의 본질은 고위 직원이 채용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을 넘어 선관위판 음서제라고 할 정도의 불공정한 경력채용 제도가 버젓이 시행돼 왔다는 것에 있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경력채용시 공고도 없이 직원의 자녀가 추천된 경우, 직원의 동료와 지인이 면접위원으로 그 자녀를 특혜 합격시킨 경우, 직원이 인사담당 직원에게 전화해 자녀를 추천하는 경우 등 선관위의 조직적인 불공정이 뿌리내리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선관위 경력채용 제도가 사실상 내부자용으로 설계된 만큼 국민은 현재 드러난 10여건의 사건들조차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혜 채용 의혹이 제기된 이후 선관위의 대응도 국민 눈높이와 일반 상식에 전혀 맞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선관위는 지난해 김세환 전(前) 사무총장 자녀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자 면접이 공정하고 엄격했다는 감사 자료를 냈다"며 "최근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도 퇴직을 제안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징계할 수 있었음에도 그대로 사퇴를 수리해 징계를 면하게 했다"고 짚었다.

이어 "도덕적 해이는 조직 내부에 만연돼 직원이 성추행이나 폭행을 저질러도 경징계에 그치는 등 면죄부 관행이 팽배해있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외에도 선관위는 2021년부터 8챠례나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 공격을 받고도 국가정보원 보안 점검까지 거부하는 오만한 태도 보였다. 북한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다양한 공작을 벌여온 것을 감아할 때 선관위의 안이한 보안은 국가적 위험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선관위는 헌법 기관이라는 조직의 특수성을 특혜와 특권의 철옹성으로 삼아왔고 반성과 자정능력을 상실한 상태로 판단된다"고 했다.

그는 "따라서 사법당국의 조사와 별도로 선관위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특혜 채용과 승진, 북한 해킹에 대한 안보 불감증이 발생한 근본적 이유 등을 밝히고 제도적 허점을 보완할 필요가 분명해 보인다"며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적 공분을 감안해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부탁드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