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철규 "이재명, 불법·폭력 동조…발언 취소하고 사죄하라"

등록 2023.06.02 09:51:15수정 2023.06.02 10:1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글도 시위 앞에서 아무것도 하지 말란 건가"

"국민 안전 위협하는 무책임한 언행"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철규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3.05.26.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철규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3.05.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김승민 기자 =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찰의 노동자 과잉진압을 주장한 데 대해 "불법과 폭력에 대해 동조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말은 즉각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는 경찰의 고공농성 대응 과정의 정당한 공무집행에 대해 '다시 야만과 폭력의 시대가 도래했다. 폭력적 저항을 유발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는 분들이 계신다'고 또다시 망언을 퍼부어댔다"고 비판했다.

이 총장은 "정글도 시위 앞에서 아무 것도 하지 말라는 것은 공당의 대표로서 무지하고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한국노총은 현장에 정글도가 있었던 것은 맞다고 시인하면서도 쇠파이프만 사들인 채 몇 차례 내려친 게 전부이니 쇠파이프는 본인을 보호하기 위해 잠시 사용했을 뿐이라고 변명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공개된 영상을 보면 먼저 경찰을 향해 여러 차례 쇠파이프를 휘두르고 가격하는 장면이 버젓이 찍혀 있다"며 "오히려 경찰이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면 안전장치 하나 없이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고공농성을 하던 간부가 위험해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이 대표가 과잉진압 운운한다면 불법을 방조하는 행위이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언행"이라고 질타했다.

이 총장은 "엊그제도 서울 도심에서 열린 민노총 집회에 경찰이 무단으로 도로를 점거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민노총은 도로점거는 물론이고 분향소까지 불법으로 설치했다. 그러면서 경찰에게 정권의 개니, 윤석열 정권의 하수인이니 하며,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욕설로 공권력을 대놓고 모욕하고 있었다"며 "과연 누가 죄인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 대표는 정당한 공무집행을 불법폭력이라는 범죄 행위와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지 말라"며 "경찰이 법을 집행하면 폭력적 대응이고 노조가 불법 폭력을 자행하면 정의로운 저항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불법 시위를 시작하고 폭력으로 대응한 노조가 아닌 정당하게 대처한 경찰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것이야말로 노조의 폭력적 저항을 부추기는 행위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사안을 바라보는 공당 대표의 인식 수준이 참 안타깝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