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주시 공무원노조 "의견수렴 없는 일방적 조직개편"(종합)

등록 2023.06.02 18:52: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광주시지부(이하 공무원 노조)는 2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앞에서 '시 깜깜이 조직개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의 조직개편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23.06.02. hyein0342@newsis.com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광주시지부(이하 공무원 노조)는 2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앞에서 '시 깜깜이 조직개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의 조직개편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23.06.02.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송창헌 김혜인 기자 = 광주시청 공무원 노동조합이 "의견 수렴이 먼저"라며 시의 조직개편 단행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조 광주본부 산하 광주시지부는 2일 광주시청 앞에서 '깜깜이 조직개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개편안 추진을 멈추고 조합원 의견 수렴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노조 측은 "2021년 단체교섭에서 조합원 근무 조건과 관련된 조직개편 시 조합 의견을 수렴키로 합의했음에도 사전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고 강조했다.

노조원들은 "시가 7월 시행을 목표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는 소문을 듣고, 지난달 19일 시정 요구공문을 보내 '노조와 협의없이 개편을 일방 추진하는 것은 명백한 단체교섭 위반에 해당한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어떠한 답변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 조직 담당부서는 공문 발송 10여 일 뒤 개편을 일방적으로 통보했고, 노조는 노조 주관 3개 본부(상수도사업본부, 종합건설본부, 도시철도건설본부) 직원 간담회를 제안했으나 이튿날 '수용하지 못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의 이러한 행태는 이번 만이 아니다"며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추진된 조직개편도 조합의 항의와 요구에도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했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이번 개편은 총정원 범위안에서 유사·중복 사무를 정비하고 정원을 재배치한 것이고, 특히 3개 본부는 현 정원을 유지했고, 종건은 1명을 증원했다"며 "정원 감축 등에 대한 사전 협의를 규정한 단체협약서 32조를 위반했다고 볼 순 없다"고 밝혔다.

또 "지난달 3일과 10일 두 차례에 걸쳐 행정부시장 주재로 3급 사업본부장 등을 대상으로 개편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진행됐고, 6급 팀장제 폐지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고려해 개편안을 마련한 것"이라며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개편을 감행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시는 입법예고를 거쳐 시의회 제317회 1차 정례회에 조직개편안 관련 조례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개편안은 군공항이전본부가 신설돼 기존 본청 14실·국·본부, 73과 체제에서 15실국 72과 체제로 바뀌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