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장외전' 이재명 "尹, 오염수 방출 반대 천명하라"

등록 2023.06.03 16:50:22수정 2023.06.03 16:52: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핵물질 바다 섞여있다면 해운대 찾겠나"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부산 부산진구 서면 쥬디스태화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대회에 참석, 손팻말로 햇빛을 가리고 있다. 2023.06.03.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부산 부산진구 서면 쥬디스태화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대회에 참석, 손팻말로 햇빛을 가리고 있다. 2023.06.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한반도의, 대한민국 영토와 바다를 더럽히는 오염수 방출은 절대 안 된다고 천명하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부산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에서 "푼돈을 아끼 위해 일본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은 일본 국민의 선택일지라도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대한민국의 강토를 지켜야 할 대한민국 대통령은 왜 안 된다고 말하지 못하냐"고 밝혔다.

이 대표는 "안전성 검증 없는 해양투기는 결코 반대한다. 철저한 안전 검증을 시행하라"며 "국민의 권력을 위임받은 국민의 대리인이니까 국민을 존중하고 국민의 생명과 민생을 지키고 경제를 망치는 일본의 행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라고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돈이 아까워 핵 오염수를 앞바다에 버리려고 한다"며 "'대한민국 영토, 대한민국의 이 청정 바다를 오염시키는 것은 대한민국 주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결코 허용할 수 없다' 이렇게 말해야 하지 않냐"고 강조했다.

또 "오염된 바다를 누가 찾겠나. 해운대 이 아름다운 바다에 수백만 명의 사람이 찾아와 즐기지만 이곳에 세슘이니 무슨 늄이니 희한한 이름도 기억하기 어려운 핵 방사능 물질이 바다에 섞여있다고 한다면 대체 누가 바다를 찾겠냐"며 "이 향기 좋은 멍게를 대체 누가 찾을 것이냐. 김이 오염되면 김밥은 대체 무엇로 만들 거냐"고 거듭 물었다.

이어 "부산에 '괴담을 퍼뜨리지 말라'는 현수막이 많이 붙어있더라. 핵 오염수 괴담을 하나 꼽아보겠다"며 "'1L는 마셔도 좋다, 10L 마셔도 안전하다'는 이상한 소리하는 과학자 같은 사람을 불러 국민에게 마셔도 괜찮다는 말을 퍼뜨리는 게 바로 괴담 아니냐. 괴담을 퍼뜨리는 게 누구냐"고 말했다.

나아가 "정확히 말하면 핵 오염수가 아니라 핵물질에 노출된 핵폐기물이다. 핵 오염수도 완화된 표현인데 이걸 처리수라고 하면서 괜찮은 것처럼 말하는 괴담을 퍼뜨리는 자들이 누구냐"며 "적반하장 국민의힘이다. 뻔뻔해도 이렇게 뻔뻔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나라가 어려울 때 나라를 지킨 것은 힘없는 백성이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했을 때 민주주의를 만든 것도, 지켜온 것도 바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이 상황에서 대한민국을 지켜낼 사람은 권력자가 아니라 국민이다. 국민이 나서 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옆에 다른 사람의 손을 잡고 포기하지 말고 싸워서 반드시 이겨내자"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