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재외동포청 출범에 "재외동포·모국 교류 촉진…함께 성장할 것"(종합)

등록 2023.06.05 11:41:34수정 2023.06.05 11:4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재외동포청, 우리나라 국격에 걸맞은 전담기구"

"2세·3세 동포들 韓 방문 프로그램 제공할 것"

박진 "동포 병역·세무 행정서비스 원스톱 지원"

[인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UN광장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6.05. yesphoto@newsis.com

[인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UN광장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6.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오전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자신의 공약이었던 재외동포청 설치가 이뤄진 데 대해 "기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외동포청을 통해 해외에 있는 동포들을 더욱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 송도타워에 자리 잡은 재외동포청 청사에서 "이곳 인천은 120년 전 하와이로 향하는 이민선이 출발했던 재외동포의 뿌리"라며 "재외동포의 역사가 시작된 이곳 인천에서 재외동포청의 출범을 알리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고 했다.

또 "지난 대선에서 저는 전 세계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전담 기구인 재외동포청을 설치하겠다고 국민께 약속을 드렸다. 그 약속을 이제 지킬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해외 순방 때마다 우리 동포 여러분을 뵙고 동포 사회의 목소리를 경청해 왔다"며 "우리 재외동포 여러분들은 모국과 동포 사회가 함께 성장할 기회의 창구를 간절히 원하고 계신다. 이제 대한민국은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재외동포청은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과 국격에 걸맞은 재외동포 전담기구"라며 "앞으로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은 물론, 재외동포와 모국간 교류 협력을 촉진하는 연결고리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750만 한인 네트워크가 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필요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게 되면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일본 히로시마에서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동포를 만난 것을 언급하며 "피폭당한지 78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분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는 현장을 조국이 함께 하지 못했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에 어디에 시든 우리 동포의 아픔을 보듬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며 "재외동포청은 해외에 계신 우리 동포들을 더욱 꼼꼼하게 살필 것"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나고 자라지 않은 2세·3세 동포들에게도 모국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한국에 자부심을 갖고 정체성을 계승할 수 있도록 우수한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고 한국을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우리 재외동포 여러분께서도 세계 곳곳에서 소중한 역할을 다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재외동포청은 자랑스러운 750만 재외동포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것이다"고 약속했다.

[인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UN광장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대형 북을 세번 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 대통령, 유정복 인천시장, 이기철 신임 재외동포청장.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6.05. yesphoto@newsis.com

[인천=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UN광장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대형 북을 세번 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 대통령, 유정복 인천시장, 이기철 신임 재외동포청장.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6.05. [email protected]



한편 이날 출범식에는 아시아·북미·중남미·유럽·아프리카·중동·오세아니아 등 해외 각지 동포들 600여 명이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했다.

박진 외교부장관과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오진희 재외동포청 추진기획단장, 박민식 국가보훈부장관, 허식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등 정부 관계자들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 청장에 임명장을 수여했다.

또 송창근 재인도네시아상공회의소 회장에게 무궁화장, 이옥화 전 아세안태평양자문위원회 커미셔너에게 동백장, 구상수 재인도한인회 고문에게 석류장, 김희경 필리핀 한국여성연합회 이사에게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박진 장관은 행사에 앞서 재외동포청이 설치되기까지의 경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박 장관은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편의성과 접근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의 일관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본청을 이곳 인천에 뒀다. 정책 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업무 효율성을 고려해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서울 광화문에 설치하였다"고 말했다.

또 "이를 통해 동포 대상 국적·사증·병역·세무·연금·보훈 등 행정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재외동포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지도록 외교부와 본부와 재외공관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