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비명계, '친명' 혁신위원장에 "이재명 민주당 완성하나" 반발

등록 2023.06.05 12:31:38수정 2023.06.05 12:35: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래경, '이재명 지키기' 운동·尹대통령 비판 등 조명

"해도 해도 너무…의원 물갈이·당원 강화 기조로 갈 것"

내정 철회 주장도…홍영표 "민주당에 어울리지 않아"

[서울=뉴시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승재 여동준 기자 = 5일 더불어민주당 쇄신을 위한 혁신위원장으로 '친명' 인사인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선임되면서 당내에서 불만이 터져 나온다. 과거 이 이사장의 이 대표 지지 행보 등이 조명받으면서 당초 혁신기구 출범 취지와 맞지 않는 인선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혁신기구를 맡아 이끌 책임자로 사단법인 다른백년의 이래경 명예이사장을 모시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 혁신기구의 명칭, 역할 등은 모두 혁신기구에 전적으로 맡기겠다"며 "지도부는 혁신기구가 마련한 혁신안을 존중하고 전폭적으로 수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혁신위원장 선임의 최종 결정은 이 대표가 내렸다고 한다. 외부에서 이 이사장을 추천받았고, 이후 당 지도부 논의 과정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서는 이 이사장 선임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전부터 뚜렷한 친명 색채를 드러내 온 인물이 당 혁신의 전권을 잡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이 이사장은 지난 2019년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 대책위원회' 구성의 대표 제안자 가운데 한 명이다. 당시 이 대표는 2심에서 허위사실 공표 혐의와 관련해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이재명 지도부가 국민으로부터 멀어지고 있기 때문에 혁신을 하자는 것이었는데, 이번 위원장 인선은 이 대표 중심의 '이재명 민주당'을 완성하겠다는 의도가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친명 인사를 혁신위원장으로 내세우는 것은 해도 해도 너무하는 것"이라며 "당 혁신은 기존 의원들의 물갈이, 당원 강화 방향으로 갈 것 같다"고 토로했다.

다른 비명계 중진 의원은 "어떻게 할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이 대표와 뜻을 같이하면 혁신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대의원제 폐지 등을 추진한다면 그것은 혁신이 아니고 당을 사당화하려는 배경이 깔려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혁신위 두겠다는 건 이 대표 체제의 결함과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것인데, 냉철하게 객관적이고 단단하게 중심을 잡고 해 나갈 수 있는 강인한 인물이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 혁신위원장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래경이란 분은 당내 논의도 전혀 안 됐고, 전혀 검증도 안 됐으며, 오히려 이 대표 쪽에 기울어 있는 분이라니 더 이상 기대할 것도 없겠다. 황당무계하고 참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혁신위원장 내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홍영표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혁신안을 만드는 전권을 혁신위원장에게 위임하는 것은 원외 인사가 중립적이고 냉철한 시각에서 당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하는 취지"라며 "절대 한쪽으로 편중된 인사가 아닌 전문성, 중립성, 민주성, 통합조정능력을 가진 인사가 임명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이미 언론에 노출된 정보만으로도 혁신위원장은커녕 민주당에 어울리지 않는 인사"라며 "과거 박재승, 김상곤 혁신위원회의 기대와 역할을 되돌아보고 적합한 인물을 찾아야 할 것이다. 더 큰 논란이 발생하기 전에 이 이사장 내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이 이사장이 자신의 정치 색채를 드러내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노골적인 비판을 이어왔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그는 지난 2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보면 볼수록 이재명은 든든하고 윤석열은 불안하며, 알면 알수록 이재명은 박식하고 윤석열은 무식하며, 까면 깔수록 이재명은 깨끗하고 윤석열은 더럽다'는 문구가 적힌 사진을 올렸다.

당 지도부는 이 이사장의 이러한 성향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성공한 기업가로서 사회적 책임 등을 놓치지 않고 수십 년간 꾸준히 공동체를 위한 활동을 해온 분"이라며 "잘 해낼 거라 믿고 있다. 사회 문제에 대해 꾸준히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가야 할 방향, 정당의 방향 등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정확히 아는 분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