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청문회·국제 공조 추진

등록 2023.06.05 14:17: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 열어

유관 상임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 참여…검증 속도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0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5일 윤석열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검증을 위한 원내대책단을 출범시켰다. 그러면서 국회 상임위원회의 신속한 청문회 개최 등을 다짐했다. 일본 정치인 등과의 대화를 통해 공동 대응을 위한 국제적 공조도 이뤄내겠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을 열고 "국민의힘과 정부에 요청해왔던 일들 가운데 원내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아주 집중적으로 또 강력하게, 치밀하게, 정교하게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간 국민의힘과 정부에 각각 국회 검증특위 구성, 국제해양법재판소 잠정조치 촉구 결의를 요구해온 바 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출범식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 검증을 위한 정부, 여당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방류는 국민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 미치는 매우 안 좋은 일"이라며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일본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도 이 문제 깊이있게 토론하고 공동 대처 방안 마련 위해 최선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내대책단 단장을 맡은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가 시찰단을 후쿠시마에 파견해 시찰 후 돌아왔지만 성과는 의미가 없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관한 청문회를 개최하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빨리 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대책단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종민 의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 외교통일위원회 이재정 의원, 환경노동위원회 김영진 의원,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의원 등 유관 상임위 간사들이 대책단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등 국제해양법·외교관계·방사선 관련 전문가들이 외부 자문위원으로 선임됐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출범식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5개 상임위별로 빠르게 회의를 개최해 현안질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여당 협조나 여러 문제 때문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다루는 관련 상임위 회의는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빠른 회의 소집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주에 있을 대정부질문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다룰 예정"이라며 "태평양 도서국가 정부와 의회들과 우리가 함께 공동대응하는 것도 원내대책단 차원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에 자문위원으로 호사카 유지(오른쪽) 세종대 교수가 참석해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3.06.0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오염수 원내대책단 출범식에 자문위원으로 호사카 유지(오른쪽) 세종대 교수가 참석해 박광온 원내대표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