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경호 "서비스 수출 2027년 2천억弗 확대…세계 10위 도약"

등록 2023.06.05 14:46:17수정 2023.06.05 15:0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청사서 '서비스산업발전TF' 주재

"K-콘텐츠 투자펀드 5000억으로 확대"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비스산업발전 TF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6.05.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서비스산업발전 TF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작년 1300억 달러였던 서비스 수출을 2027년 2000억 달러까지 확대하고 세계 순위도 15위에서 10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서비스업 수출 경쟁력 확보를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서비스산업발전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주재하고 "부가가치와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 산업을 내수 위주에서 수출 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수출 지원체계를 서비스 친화적으로 개선하고 콘텐츠, 관광, 보건의료, 디지털 서비스 등 수출 유망 분야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서비스업과 제조업 간 격차를 해소하고 서비스 친화적 제도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서비스 수출 기업이 제조업과 동일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코트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주요 수출지원기관의 서비스업 지원 규모를 2027년까지 50% 이상 확대한다.

또 서비스 분야에 향후 5년간 총 64조원 규모의 수출 금융을 공급하고 정책 금융 우대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전문 무역상사를 서비스업에서도 활성화한다.

추 부총리는 "경제외교 성과, 공적개발원조(ODA) 등과 연계해 정보통신기술(ICT), K-컬쳐 등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자유무역협정(FTA) 협상도 문화·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에 유리하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한국은행과 협업을 통해 외환거래 정보를 활용해 콘텐츠, ICT, 보건의료 등 주요 서비스 분야의 무역 통계를 개발하겠다"고 알렸다.

그는 "이러한 지원책들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 수출 원팀 코리아' 체제를 구축해 민간, 공공, 현지 지원기관 간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비스산업발전 TF 전체회의를 하고 있다. 2023.06.05.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비스산업발전 TF 전체회의를 하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추 부총리는 콘텐츠 및 관광 분야 수출 활성화를 위해 "내년까지 K-콘텐츠 투자펀드를 5000억원 수준으로 확대 조성해 콘텐츠 수출 기업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K-컬쳐 유니콘 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경복궁 등 문화 유적을 활용한 콘텐츠, 관광상품 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고궁·왕릉 등에 대한 사용 및 촬영 허가 제도를 개선하고 2028년까지 인천공항에 전용기 전용 터미널을 구축하는 등 고급 관광객 유치를 위한 노력도 강화하겠다"며 "사후 면세 받을 수 있는 최소 거래액 기준을 1회당 3만원에서 1만5000원으로 완화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편의도 높여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건 의료 분야 관련해서는 외국인 환자 유치를 확대하고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 진출도 밀착 지원한다. 우선 대형종합병원의 환자 유치 비자 절차 간소화를 위해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 지정 시 우대하고 전담 간병인과 전문 의료 통역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디지털 분야 수출도 꾀한다. 추 부총리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서비스 등 유망 수출 품목에 대해 특화된 지원을 강화하고 현지 파트너 기업의 인프라와 자원을 활용해 국내 기업의 현지 사업을 지원하는 민간 주도 수출 거점을 중동 및 중남미 주요국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서비스 수출 지원체계 혁신 및 분야별 활성화 방안과 더불어 우리 서비스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입법을 조속히 추진하고 서비스산업 혁신전략을 연내 수립해 발표하겠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