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원일 전 천안함장, 권칠승 '무슨 낯짝' 발언에 "형사고소"(종합)

등록 2023.06.05 19:35: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권칠승 "함장, 배에서 내리면 안 되는 것"

최원일 "형사고소 검토…변호사와 협의 중"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5일 '천안함 자폭 발언'을 한 이래경 더불어민주당 신임 혁신위원장 인선과 관련 "임명을 해촉하고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5일 '천안함 자폭 발언'을 한 이래경 더불어민주당 신임 혁신위원장 인선과 관련 "임명을 해촉하고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신재현 조재완 기자 = 이래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 임명을 놓고 민주당 지도부와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며 설전을 벌였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부하를 다 죽인 최 전 함장에 "무슨 낯짝이냐"며 비판했다. 이 위원장 선임에 "현충일 선물"이라며 비꼬던 최 전 함장은 권 수석대변인의 발언에 대한 고소를 검토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래경 신임 혁신위원장 해촉을 촉구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겨냥해 "부하들을 다 죽이고 무슨 낯짝으로 그런 이야기를 하냐"고 비난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이가 없다. 원래 함장은 배에서 내리면 안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앞서 최 전 함장이 '천안함 자폭 발언'을 한 이 위원장 임명에 강하게 반발한 데 대해 맞대응한 것이다.

반면 최 전 함장은 이 위원장이 임명된 직후 페이스북에서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현충일 선물 잘 받았다"며 "오늘까지 입장 밝혀주시고 연락 바란다. 해촉 등 조치 연락이 없으면 내일 현충일 행사장에서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이 찾아뵙겠다"고 압박했다.

그는 이어 페이스북에 재차 올린 다른 글에서 "논란이 발생하자 민주당 대표는 정확한 내용을 몰랐다고 하고, 대변인은 개인의 의사 표현이라고 하고 있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공당이 이런 인사를 혁신위원장에 임명하고 뭐가 잘못됐냐는 식으로 일관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해당 인사를 조속한 시일 내 해촉하고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에게 사과해달라"고 촉구했다.

최 전 함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권 수석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고소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변호사하고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최 전 함장을 겨냥한 '천안함 낯짝 발언'이 보도되자 "민주당 당직 인선과 관련해 천안함 유족 및 생존 장병의 문제 제기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책임도 함께 느껴야 할 지휘관은 차원이 다르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위원장은 양측 설전이 벌어진 직후 사의 의사를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사의 표명문에서 "사인이 지닌 판단과 의견이 마녀사냥식 정쟁의 대상이 된 것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논란의 지속이 공당인 민주당에 부담이 되는 사안이기에 혁신기구의 책임자직을 스스로 사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