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당, 국회 윤리위에 '천안함 막말' 권칠승 제소

등록 2023.06.08 10:22: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사과하고 천안함 문제 黨 입장 밝혀야"

"권칠승 스스로 내려오든 明이 교체하든 해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국민의힘 임병헌 원내부대표와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6.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국민의힘 임병헌 원내부대표와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6.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이지율 기자 = 국민의힘은 8일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에게 '부하들 다 죽이고 무슨 낯짝으로 그런 말을 하느냐'고 발언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에 권칠승 의원 징계안을 임명헌 원내부대표 등 20명 명의로 제출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임 원내부대표와 징계안을 제출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최 전 함장, 그리고 천안함 용사들에 대해서 모욕적이고 명예훼손적인 발언을 했기 때문에 국회의원으로서 품위를 심각하게 손상시켰다는 이유로 (징계안을) 지금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품위 손상 말고 다른 사유가 적시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지는 않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책임론'에 질문 받고 "어제 권 의원이 사과는 했다. 그렇지만 품위손상이든 잘못된 행동에 대한 책임은 잘못된 행동의 무게만큼 책임 져야 한다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사실 말한 거처럼 이 사건은 이 대표가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을 민주당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하며 촉발됐다"며 "사실 이래경 이사장이 어제 입장을 바꿨지만 아직도 천안함 원인불명이란 애매한 말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고 권 의원도 어제 사과는 했지만 최 함장을 만나는 과정에서 그 사과에 진정성이 있느냐는 의문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논란 중심에 있는 이 대표가 사과하고 13년째 반복되는 이 문제에 대해 민주당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번에는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민주당에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국민의힘 임병헌 원내부대표와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23.06.08.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국민의힘 임병헌 원내부대표와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23.06.08. [email protected]

장 원내대변인은 "권 수석대변인도 사과하는 것에서 멈출 게 아니라 본인이 수석대변인이라는 자리에서 스스로 내려오든지 아니면 이 대표가 수석대변인을 다른 사람으로 교체하든지 조치 따르지 않는다면 막말에 대한 명예훼손, 모욕적 발언에 대한 적정한 책임이라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사과하고 최 전 함장을 만난다고 했지만 그것과 관계없이 이 대표가 책임 있는 모습, 그리고 권 의원의 본인의 행위에 맞는 그와 같은 무게에 있는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기에 부득이 윤리위에 제소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지난 5일 '천안함 자폭설'을 주장한 이 이사장의 민주당 혁신위원장직 해촉을 요구한 최 전 함장을 향해 "부하들을 다 죽이고 무슨 낯짝으로 그런 말을 하느냐"며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고 발언한 바 있다.

권 수석대변인은 막말 논란이 대두되자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당의 대변인으로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천안함 장병 유족들을 비롯해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모든 분들께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8일 국회에서 최 전 함장과 직접 만나 사과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최 전 함장은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식 행사장을 찾아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항의하고 면담을 요청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