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광주 '입당원서 지지후보 명기' 후폭풍

등록 2023.06.08 12:00:09수정 2023.06.08 21:28: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치개혁연대 "비민주·불공정 공식 사과, 책임져야"

시당, 제출후보 명기 뒤늦게 철회 "편의 제공인데…"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내년 총선을 앞두고 권리당원 모집이 한창인 가운데 지지 후보를 적시하도록 한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의 신규 당원 입당원서 지침을 둘러싼 논란과 공방이 가열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는 8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파적이고 불공정하고 강압적인 '지지후보 명기', 즉 '어느 후보를 지지하기 위한 입당인지'를 밝히도록 한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또 "비밀선거 원칙에 어긋나고, 정치적 자유를 구속하는 비민주적 조치로 현역 의원에게는 기득권을, 정치신인에게는 불이익 논란을 초래한 책임을 지고 광주시당위원장은 공개 사과를, 담당 실무자는 응당한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앞서 개혁연대는 지난 4일 "이 같은 요구가 무시될 경우 광주시당의 온갖 비민주적 운영에 관해 중앙당의 특별감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개혁연대 측은 "예비 입지자와 현역 의원 간 경선은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인데 지지후보 명시는 또 다른 불공정 레이스고, 전국에서 광주만 유일하게 만든 규정"이라며 "시민과 당원들은 민주당이 검찰독재와 싸우지는 않고 집안 편가르기만 하더니, 결국은 현역의원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어처구니 없는 규정까지 만들어 광주를 욕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개혁연대는 "내부 총질" "발목잡기 아니냐"는 당 안팎의 비판에도 "정치 불신을 조장하고, 민심 이반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며 당내 혁신투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개혁연대 소속 출마 예정자 2명과 개혁연대 소속이 아닌 민주당 소속 예비입지자 8명 등 모두 10명이 뜻을 같이했다.

논란이 커지자 광주시당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제출(지지) 후보' 대신 '지역(선거구)'을 명시하도록 기존 방침을 변경했다.

또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1인당 하루 100장 이내의 입당원서만 제출 가능하고, 7월14일까지 신규 입당원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기존 지침을 바꿨다.

광주시당은 "정당법과 민주당 당헌·당규 취지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입당원서를 본인이 직접 제출하도록 돼 있으나 입지자들의 편의를 위해 대리접수 등을 인정했던 것인데, 오해 소지가 있어 규정을 변경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시당은 지침 변경과 맞물려 입당원서 대리접수에 따른 불·탈법을 방지하고, 공정한 경선을 유도하기 위해 입당원서 검증 절차를 강화하고 위법사항이 드러날 경우 중앙당 지침에 따라 윤리심판원 제소, 형사고발, 예비후보자 자격 박탈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신인정치인 차별과 관련해선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 심사와 경선 과정에서 신인정치인들에게는 가산점이 주어지고 있다"며 불공정 경선 논란을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