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김남국, 정보매매 의혹도 제기돼"

등록 2023.06.08 12:17:40수정 2023.06.08 13:5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단기간에 100억원대 거래…일종의 정보 상납"

"쌍끌이 매수 같은 거래 형태 납득되지 않는다"

'KRW포인트' 추적도…"김, 거래 내역 제출해야"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성원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장이 자넌덜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5.3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성원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장이 자넌덜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5.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한은진 기자 = 국민의힘은 8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 의혹 제보자, 지갑 분석 전문가들과 함께 김 의원의 코인 의혹을 짚었다. 이들은 김 의원에게 정보매매 의혹이 있으며, 쌍끌이 매수 등 납득되지 않는 거래가 있었다고 의심했다.

국민의힘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제5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된 회의에는 김남국 의원 의혹을 제보한 2030세대 청년 투자자들과 '재야의 코인 고수'로 불리는 변창호 코인사관학교 운영자, 경찰 출신의 사이버 포렌식 전문가, 지갑 분석 전문회사 대표가 참석했다.

제보자들과 업계 관계자, 전문가들은 김남국 의원이 거래 과정에서 가상자산 거래 관련 정보를 매매했을 것이라고 의심했다고 한다. 매수 과정에서도 의심할 만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단장인 김성원 의원은 "김남국 의원 거래는 알려진 것처럼 전문가 수준의 거래가 아닌 수준의 거래 모습을 보여줬음에도 단기간에 100억원대 거래가 유추되는 것을 봤을 때 일종의 정보 상납 형태, 정보 매매 의혹이 있는 것 아닌가라는 말씀을 주셨다"고 전했다.

김성원 의원은 "클레이페이 클레이스왑(코인 예치·교환 서비스의 하나)을 자금 세탁으로 규정할 수는 없지만, 분할 매수가 아닌 쌍끌이 매수와 같은 거래 형태를 본 적이 없고, 납득되지 않는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김남국 의원이 코인을 현금화하는 과정에서 가상자산과 현금의 중간단계인 '원화(KRW) 포인트'를 추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사단 간사인 윤창현 의원은 "코인과 현금의 중간단계인 KRW 포인트라는 형태가 있다. 사실상 돈이지만, KRW 포인트 형태가 됐을 때는 신고 대상이 아니다"라며 이 부분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김남국 의원이 모든 거래 내역을 상세하게 제출하면 모든 의혹이 해소될 수 있다고 촉구했다.

김성원 의원은 자신과 장예찬 최고위원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김남국 의원을 향해 "김남국 의원이 모든 거래 내역을 깨끗하게 공개한다면 모든 의혹들이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을 향해서는 "국민적 의혹에 대해 신속한 수사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은 앞서 지난 5일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에 '수사촉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