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남도, ‘2045 탄소중립 기본계획’ 최종안 올해 나온다

등록 2023.06.08 15:18: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계획 보다 5년 앞당긴 탄소중립 기본계획 연말 보완·확정

탈플라스틱 등 탄소중립 실현 위한 범도민 공감대 확산 전개

[홍성=뉴시스] 안재수 충남도 기후환경국장이 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안재수 충남도 기후환경국장이 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충남도가 연말까지 정부 계획보다 5년 앞당긴 ‘2045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안을 확정한다.

도는 최종안 확정 전 지역사회와 도민이 함께 하는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이행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범도민 공감대 확산 캠페인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은 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2045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안 수립과 탄소중립 실천 도민 공감대 확산 캠페인 전개 계획을 발표했다.

안 국장은 “2045 탄소중립 실현을 반드시 이행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수립과 실천과제 발굴 및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충남형 탈플라스틱 과제 마련 등 탄소중립 실천을 지역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한 민-관 캠페인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45 탄소중립·녹생성장 기본계획 최종안 ‘마련’

도는 지난 4월 정부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제1차 국가 기본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지난해 마련한 2045 기본계획과 국가계획의 정합성을 높이고,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로서 도의 특화전략이 반영된 최종안을 수립 중이다.

지난해 마련한 기본계획에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와 연계해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 2030년까지 40%, 2035년까지 50%를 감축하고, 2045년에는 탄소 배출 제로화(0)를 목표로 하는 내용이 담겼다.

올해는 국가계획과 연계해 보다 과학적이고 실현가능한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정책과제를 추가로 발굴하고, 기존 과제를 보완한다.
 
먼저, 다음달부터 내·외부 및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흡수원 확충 등 중점 추진과제를 추가 발굴하고, 과제별 실효성이 높은 추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10월까지 도민 공청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 수용성을 높이고, 도 탄소중립녹색성장의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이행 분위기 조성


지역사회와 도민이 함께 하는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이행 분위기 조성의 첫 번째 이행과제는 탈플라스틱이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포장·배달 문화가 확산되면서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도는 현재 1회용품 없는 깨끗한 공공청사 조성을 위해 선도적으로 탈플라스틱 전환을 추진 중으로, 이를 민간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18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19일부터는 도 청사 내 1회용컵 반입·휴대 전면 금지, 사무실·회의·행사 시 1회용품 전면 사용금지 및 다회용품 사용을 의무화하며, 이를 도 산하 공공기관 및 전 시군에 확대한다.

이어 민간부문에도 1회용품 사용제한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집중홍보와 현장계도를 실시하고, 1회용품 감축 자발적 협약 등을 통한 저감을 유도한다.

도는 순환경제 기반 마련을 위해 충남형 탈플라스틱 전략과제 및 실천방안을 마련해 적극 시행하고, 이러한 변화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시군과 협업해 탄소중립 실천·확산대회 및 캠페인을 연중 전개, 지속가능한 범도민 운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3월 당진시와 예산군에서 시작한 시군 릴레이 탄소중립 실천 확산대회는 10월까지 15개 시군 모두 완료할 예정으로, 10월부터는 범도민 탄소중립 실천·확산 포럼을 개최한다.

시군 릴레이 대회는 지역별 특색에 맞는 탄소중립 실천 과제를 발굴하고,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범도민 탄소중립 실천·확산 포럼을 통해서는 가정·학교·기업 등 다양한 이행 주체들의 우수사례 발굴·확산과 더불어 온실가스 감축 실천 다짐을 목표로 추진한다.

안 국장은 “민선 8기, 힘세고 강한 충남 환경정책 추진을 통해 도민의 건강권을 사수하고, 도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환경분야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