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크리에이터 전성시대'…유튜브·TV 경계 희미해져

등록 2023.06.10 06:08: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크리에이터의 TV 진출은 이미 당연시돼

유튜브 콘텐츠가 정식 프로그램이 되기도

연예인 유튜브 출연도 홍보 위한 필수 코스

심의 규정·출연진 검증 부족 등 우려도 존재

최근 유튜버의 방송 프로그램 출연은 물론, 유튜버를 중심으로 한 TV 프로그램도 속속 등장하며 유튜브와 TV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사진=SBS Entertainment 공식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유튜버의 방송 프로그램 출연은 물론, 유튜버를 중심으로 한 TV 프로그램도 속속 등장하며 유튜브와 TV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사진=SBS Entertainment 공식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세림 리포터 =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는 시대가 되면서 유튜브와 TV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

유튜버의 방송 프로그램 출연이 점점 늘어나고, 유튜버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연예인들이 인기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는 것도 당연한 홍보 수순으로 여겨진다.

유튜버를 비롯한 크리에이터들이 TV 방송에 출연하는 것은 몇 년 전부터 흔히 볼 수 있던 모습이다. 일회성 출연을 넘어 고정 자리를 꿰차는 비율도 늘고 있다.
 
오빠 땡깡(이강빈·23)과 함께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진절미(이슬빈·여·22)는 현재  SBS 예능 '골 때리는 그녀들'에 출연 중이다. 이들은 '땡절스'라는 아이돌 그룹을 결성해 실제 음악 방송에도 출연했다.

이 외에도 tvN 예능 프로그램 '놀라운 토요일'에 고정으로 출연하고 있는 먹방 유튜버 입짧은햇님, tvN 예능 한도초과 고정에서  MBC 간판 예능 '복면가왕'까지 진출한 트랜스젠더 유튜버 풍자를 비롯해 예능을 넘어 KBS 대표 시사교양 프로그램인 '6시 내 고향'에서 고정 리포터로 활약한 쯔양까지. 크리에이터들은 방송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출연자로 자리 잡았다. 빠니보틀, 곽튜브 등의 여행 유튜버들도 각종 예능에서 활약 중이다.

아예 크리에이터를 전면으로 내세운 프로그램들도 등장 중이다. 유튜버가 진행하던 콘텐츠를 그대로 TV에 편성하기도 한다.

JTBC의 시사교양 프로그램인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는 한문철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가 교통사고 블랙박스 영상을 보고 과실 비율을 판단하는 '한문철 TV'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에 연예인 패널들의 토론, 돌발상황 실험 등을 추가했다. 현재 정규 편성되어 시청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얻고 있다.

SBS의 '지선씨네마인드' 또한 요즘 떠오르는 프로그램이다.

기존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인 '그것이 알고 싶다'의 유튜브용 스핀오프 콘텐츠로 시작했으나, 호평을 얻으며 지난해 9월 시즌1을 시작으로 올해 4월 시즌 2까지 방영됐다. '지선씨네마인드'는 영화 속 범죄에 대해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가 해석해 주는 무비 프로파일링 토크쇼로 영화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크리에이터가 진행하는 인기 유튜브 콘텐츠에 방송인들이 출연하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만화가이자 유튜버인 침착맨은 아예 초대석 콘텐츠를 만들어 연예인과 토크쇼를 진행한다. 뉴진스, 아이브 등 인기 아이돌이 출연하며 화제가 됐다.

케이팝 커버 크리에이터 땡깡은 현아의 아님 낫 쿨(I'm not cool)' 안무를 커버한 영상으로 큰 화제가 됐다.

이후 이 소식을 접한 현아 측은 직접 땡깡에게 연락을 취해 현아와 땡깡의 콜라보레이션이 성사됐다. 이후 땡깡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원하는 아이돌이 늘어나자 땡깡은 집으로 아이돌을 초청해 함께 신곡 안무를 선보이는 '땡깡의 커튼콜' 콘텐츠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기존 방송과 유튜브 콘텐츠, 연예인과 크리에이터 간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면서 크리에이터들은 연예인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기도 한다.

케이팝 댄스 커버, 메이크업 등의 콘텐츠로 사랑받는 크리에이터 진절미는 "크리에이터 활동 이후 오빠(크리에이터 땡깡)와 함께 다닐 때, 저 혼자 다닐 때도 많이들 알아보신다"며 "사진 찍자고 다가오기도 하시고 카페나 음식점에서 서비스도 주신다"고 말해 크리에이터들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1인 콘텐츠를 진행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입담과 끼는 물론, 화제성과 두터운 팬덤 층을 확보하고 있어 더더욱 방송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1인 미디어의 특성상 심의 규정이 없다는 점, 화제성에만 주목해 출연 전 출연진에 대한 검증을 거치지 않아 논란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 우려가 나오기도 한다. 연예인이나 크리에이터들의 음주 장면 등을 그대로 내보내는 콘텐츠도 적지 않다. 미성년자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콘텐츠의 경우 적절한 자기 검열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튜브가이드
▶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
▶기사문의/제보 :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