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치환 경남도의원 "경남교육청 중립적 가치관 지켜야"

등록 2023.06.08 19:03: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종훈 교육감 "학습교재 잔혹한 장면 있다면 수정하겠다"

노치환 경남도의원 *재판매 및 DB 금지

노치환 경남도의원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뉴시스] 김기진 기자 = 경남교육청이 교육현안을 다루는 데 있어 중립적 가치관을 지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8일 제405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 나선 국민의힘 노치환(비례대표) 의원은 "경남교육청이 제작한 교재가 민족의 비극인 6·25전쟁마저 똑바로 가르치지 않고, 도의회의 지적을 받아 삭감된 예산을 여론몰이로 슬그머니 다시 끼워 넣으려는 교육청의 행태에 도의원으로서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해당 교재가 학생들에게 국군과 경찰에 의해 학살된 내용만 강조하는 등 올바른 평화통일 교재로서의 역할에 의문이 든다면서 일부 영상에 나온 잔혹한 장면을 사례로 들었다.

또 행복교육지구 예산 삭감, 스마트단말기 사업 감사, 김해 영운초등학교 방화셔터 사고 후속조처 등 최근 경남교육의 현안에 대해 지적했다.

특히 노 의원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스마트 단말기 보급 사업이 교육청 자체감사를 받은 것과 관련, 박종훈 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했다.

노 의원은 “1547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사업이 감사를 받은 이상, 교육청은 도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도민들의 알권리 차원에서 언론브리핑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2023년도 경남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종합심사과정에서 예산이 삭감된 행복교육지구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노 의원은 마을교사의 자격 기준이 각 행복교육지구마다 다른 점을 지적하며, 마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새로운 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재판매 및 DB 금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삭감된 예산의 90%를 1차 추가경정예산에 제출한 교육청의 의도를 묻고 행복교육지구 내 마을교사 연구회에 대한 교육청의 예산 지원과 집행내용의 부적정성을 지적했다.

노 의원은 “지난 1년간 경남교육청의 행정과 교육방향은 한 쪽으로 치우쳤다”며 “특히 미래교육이라는 이름으로 1574억 원이 집행된 스마트단말기는 활용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서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학습교재에 지나치게 잔혹한 장면이 있다면 수정하겠다"면서 "6·25전쟁 당시 많은 양민을 학살한 사건은 국가가 명확하게 진실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또 "교육청의 스마트단말기 관리가 일부 부실한 것으로 확인된 점에 대해서 (교육감이) 책임져야 할 부분은 책임지겠다"며 "이후에 학생들이 원활하게 사용하도록 스마트단말기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1월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단말기 활용도가 낮고 재고관리 등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