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김홍걸 복당 연기키로…"민화협 논란 추가 확인"

등록 2023.06.09 11:52:54수정 2023.06.09 12:12: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9일 당무위서 金복당 연기키로

"민화협 해명자료 검토할 시간 필요"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홍걸 무소속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글로벌 반도체 산업과 칩4(Chip4) 동맹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홍걸 무소속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글로벌 반도체 산업과 칩4(Chip4) 동맹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재완 여동준 기자 =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됐던 김홍걸 의원의 복당이 미뤄졌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에 김 의원 복당 건을 부의, 논의했으나 최종 의결을 연기하기로 했다.

김 의원이 과거 상임의장을 지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의 '대북 소금 지원사업 유용 의혹'과 관련한 추가적인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민화협은 2019년 대북 소금 지원을 위해 전라남도로부터 받은 보조금 5억원을 한 업체에 실행사업을 총괄 위임했으나 보조금 유용 의혹이 불거졌다.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해당 사업이 불발됐는데 소금 소재가 불분명해지면서다. 민화협은 해당 사업과 관련해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당무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해명자료에 따르면 김 의원은 상임의장 재직 당시 실무 추진 업체가 소금을 매입했다는 사실을 민화협 직원으로부터 보고 받았고, 지자 전라남도도 당시 소금이 창고에 있었음을 직접 확인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당 입장에서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당무위 의결을 한 차례 더 연기하기로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김 의원 제명 사유였던 재산신고 누락 등 부동산 투기 의혹은 소명된 것으로 당무위는 판단했다.

박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와 재산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선 재판 결과 (김 의원이) 80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았고, 현재 1주택을 보유 중"이라며 제명 사유와 관련된 의혹은 해소됐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이해식 조직사무부총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더 확인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명자료만 보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당무위원들이 인정했는데, 해명자료가 오늘 늦게 나왔다. 조금 더 신중히 시간을 두고 전반적으로 사실관게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늦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있어서 늦어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당무위 일정은 이날 결정되지 않았다. 이 부총장은 "한두달 내 결정해 알리겠다"고 했다.

당무위는 이날 지역위원장 인준건은 의결했다. 경기 포천·가평에 박윤국 지역위원장 , 충남 서산·태안에 조한기 지역위원장, 충남 보령·서천 나소열 지역위원장이 인준을 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