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6·10 민주항쟁 기념식 참석…정부 측은 불참

등록 2023.06.10 05:00:00수정 2023.06.10 10:0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용진, 정부 불참에 "尹 정부 본심 드러나"

윤희숙 "기념식에 정부 인사 불참은 처음"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6.0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반면 정부 측은 불참하기로 하면서 야권에서 비판이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 홀에서 진행되는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한다.

이 대표는 기념식에서 별도의 발언을 하지 않는 대신 SNS를 통해 6·10 민주항쟁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을 예정이다.

반면 정부 측은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9일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 주최자에서 빠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기념식에는 한창섭 행안부 차관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이 또한 불발됐다.

행안부가 기념식 불참을 결정한 것은 기념식을 주관하는 행안부 산하 공공기관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구호를 내건 행사를 후원했기 때문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정부 예산을 받는 행안부 산하 공공기관이 대통령과 현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면서 정부에 대한 공격을 일삼는 특정 시민단체 정치 세력을 후원하는 건 용납할 수 없다"며 "(참석) 관행에 얽매이지 말고 원점에서 개선하기로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행안부가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불참하는 것은 주최 이래 처음이다. 행안부는 지난 2007년부터 이 기념식을 주최해 왔다.

정부 측의 불참을 두고 야권에서는 비판이 나온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6·10 민주항쟁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본심이 드러났다"며 "정부의 이번 발표는 사상 유례 없는 퇴행일뿐더러 스스로 법령에 규정된 의무를 방기하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공모사업 관리의 문제와 법령상 정부의 의무는 전혀 별개의 것"이라며 "하물며 기념사업회는 이미 문제된 단체의 후원 취소 결정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그는 "역사적 기념일과 관련한 정부의 역할을 방기하고 반민주주의 퇴행을 일삼는 윤석열 정부는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도 지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6월 항쟁 기념식에 정부 인사가 불참한 것은 항쟁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국가기념일로 제정한 2007년 이후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윤 상임대표는 "6월 항쟁은 독재정권을 저지한 국민 항쟁이었다"며 "우리 국민은 헌법 위에 군림하는 정권을 단 한 번도 용인하지 않았고, 언제나 무도한 권력을 국민의 힘으로 끌어내렸다는 역사의 교훈을 명심하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