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尹 민주항쟁 기념식 보이콧 옹졸…민주주의 부정행위"

등록 2023.06.10 11:43:41수정 2023.06.10 21:02: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기념식 불참에 "한국 민주주의 현주소"

"정권 민주주의 안 지켜줘…국민이 생각해야"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06.10.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10일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06.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정부가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불참한 것을 두고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가 없다"며 "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행위라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정부의 불참을 묻는 질의에 "대한민국의 진정한 민주주의를 시작했던 오늘 이 현장을 대통령과 정부 당국자들이 보이콧한 점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6·10 항쟁이 없었다면 오늘의 윤석열 대통령도, 오늘의 정권도 없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며 "민주주의는 저절로 오는 것도 지켜지는 것도 아니다. 수많은 사람의 피와 지고한 노력으로 비로소 만들어지고 지켜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극히 사소한 이유를 핑계로 예산 삭감을 위협하고 공식 정부 행사를 비토하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며 "대한민국이 민주국가와 민주주의 체제임을 부정하는 행위라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재차 말했다.

이 대표는 "결국 민주주의는 정권, 권력자들이 아니라 국민이 만들고 지켜가는 것이라는 점을 깨닫게 하는 참담한 현장"이라며 "이게 지금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현주소라는 생각이 든다"라고도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도 지켜보신 것처럼 결코 정권이 민주주의를 지켜주지 않는다"며 "민주주의에 대한 정권과 여당의 태도가 이렇다는 점을 국민들께서 직접 목도한 것이다. 국민들께서 다시 한번 이 나라를 생각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9일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 주최자에서 빠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기념식에는 한창섭 행안부 차관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이 또한 불발됐다.

행안부가 6·10 민주항쟁 기념식 불참을 결정한 것은 기념식을 주관하는 행안부 산하 공공기관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를 후원했기 때문이다. 행안부가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불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