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경기 서남부 공동형 장사시설 '삐걱'…사업 결렬 초읽기

등록 2014.08.29 14:04:05수정 2016.12.28 13:17: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화성=뉴시스】김기원 기자 = 경기 화성시를 비롯해 부천, 안양, 평택, 시흥, 군포, 의왕, 과천시 등 8개 지방자치단체는 10일 오전 화성시 회의실에서 (가칭)화성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화성시 제공)  kkw517@newsis.com

【수원=뉴시스】이승호 기자 = 경기 서남부권 지자체 10곳이 합심해 화성시에 짓기로 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건립이 삐걱대고 있다.  

 화성시가 수익이 예상되는 자연장지와 장례식장 등을 단독 건립해 운영하겠다고 하자 다른 9개 지자체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자칫 사업 전체를 재검토해야 할 상황까지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9일 서남부권 지자체에 따르면 화성시는 지난해 5월 서남부권 지자자체가 참여하는 공동 화장장을 짓기로 하고 각 지자체와 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이 사업에는 화성시를 비롯해 부천·안양·평택·시흥·군포·의왕·과천·안산·광명시 등 10개 지자체가 참여했다.  

 화성시는 같은해 11월 공동 화장장 대상지로 매송면 숙곡1리 46만5000여 ㎡를 선정하고, 이곳에 화장로 13기가 들어서는 화장시설(8600㎡), 빈소 6실의 장례식장(3600㎡), 자연장지(2200㎡), 봉안시설(800㎡)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공동 화장장을 건립하는데 드는 사업비 1449억원은 각 지자체별 인구와 전년도 사망자, 화장률 등을 감안해 적게는 33억원(과천시)에서 많게는 254억원(부천시)까지 각각 분담키로 했다.  

 하지만 화성시가 설치 시설 가운데 자연장지와 장례식장을 단독으로 지어 운영하겠다고 밝히면서 다른 지자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화성시는 화장장만을 공동건립하는 게 이 사업의 취지라며 혐오시설 유치에 따른 주민 피해 지원을 위해 수익의 공동 분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른 지자체는 공동 화장장 협약은 '공동 투자', '공동 분배'가 원칙이라며 화성시에 입장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갈등은 10개 지자체 담당 공무원으로 꾸려진 실무위원회에서도 발생했고 최근 국회에서 열린 국비 확보를 위한 토론회에서 단체장들이 충돌하는 일도 있었다.  

 21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김윤식 시흥시장은 "양해각서 체결 때 장사시설을 공동 추진하기로 한 것은 (자연장지, 장례식장을 포함한) 일체의 시설을 의미한다. 합의 정신을 존중해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채인석 화성시장은 "'물에 빠진 사람 건져 내니까 보따리 내놓으라'는 식이다. 얼토당토않은 이야기"라고 맞 받았고 흥분한 김 시장은 "그만두겠다"고 포기를 선언했다.

 앞서 화성시는 사업 본 협약을 위한 사전 조치로 지난달 9개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최종 사업 참여 여부를 묻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논란 때문에 화성시에 답을 준 곳은 아직까지 없는 상태다.

 화성시 관계자는 "2017년 말 준공을 목표로 이달 내지는 다음달 본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설계와 착공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었지만, 아직까지 지자체마다 사업 참여조차 불투명한 상태"라며 "수익의 주민 환원을 위해서라도 자연장지 등은 양보할 수 없다는게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적은 예산도 아니고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대 예산을 투입하는데 수익은 화성시만 가져간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다른 지자체 추위를 본뒤 사업참여 여부를 최종 정할 것이다. 최종 사업 결렬에 따른 대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