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문답으로 풀어본 '중동호흡기증후군'

등록 2015.05.21 15:53:42수정 2016.12.28 15:02: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중동 사스'로 불리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에 의한 중증급성호흡기질환으로 중동은 물론 북미,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감염자가 나오면서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사진출처: FOX뉴스 홈페이지) 2015.05.21

【서울=뉴시스】변해정 이혜원 기자 = 신종 바이러스인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에 감염된 세 번째 환자가 발생했다.

 첫 감염자와 같은 병실에 입원했던 70대 남성으로, 가족이 아닌 첫 번째 2차 감염자다.

 보건당국은 위기 경보를 종전의 '주의' 단계를 유지하되, 밀접 접촉이 의심되는 가족 및 의료진 64명 전원에 대해 격리 조치하기로 했다.

 메르스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봤다.

 -메르스는 어떤 질환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에 의한 중증급성호흡기질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에서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인 감기에서부터 사스(SARS)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된다. 유럽질병통제청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중동 지역 외 유럽 등 23개국에서 총 1142명의 환자가 발생, 이중 465명이 사망했다. 총 감염환자의 97.8%(1117명)가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지역에서 나왔다"

 -어떠한 경로로 감염되나?

 "현재까지 명확한 감염 경로는 밝혀지지 않았다. 모든 환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중동 지역과 연관(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이 있으며, 해외 여행·근무 등으로 중동 지역에서 체류했거나 낙타 시장 또는 농장 방문, 낙타 체험프로그램 참여 등 낙타와의 접촉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감염시 주요 증상은?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숨가뿜 등 호흡기 증상을 보인다.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서는 폐렴·신부전 등 합병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잠복기는 얼마나 되나?

 "평균 5일(2~14일) 정도로 추정되며, 사람마다 다른 잠복기를 가질 가능성이 있다"

 -현재 백신은 있나?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

 "현재 메르스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어서 치료제는 개발돼 있지 않으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내과적 치료를 시행한다"

 -사람 사이에 전파가 일어나나?

 "현재 가족·의료진 등 확진 환자와의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에서 제한적으로 사람 간 전파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으나, 대유행을 일으킬 가능성은 매우 낮다. 정확한 감염원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나, 비말, 공기 전파 또는 직접접촉을 통해 사람 간 감염이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동 지역으로 여행이 예정돼 있는데, 주의해야 할 사항은?  

 "현재까지 세계보건기구(WHO)는 메르스로 인한 여행 및 무역의 제한은 권고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여행 일정은 계획대로 진행하되, 여행 시 호흡기 질환 감염 예방수칙을 잘 지키면 된다"

 -중동 지역을 여행한 후 증상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여행 후 14일 이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발생했다면 공항검역소(입국 시)나 거주 지역 보건소(귀국 이후)에 신고하면 된다"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은?

 "격리 병원에서 치료 중이서 지역사회로의 전파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

-현재 중동호흡기증후군 발생 국가는 어디인가?  

 "현재까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총 23개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사우디아라비아 지역에서의 발생률이 97%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 외의 발생 국가로는 아랍에미리트와 카타르, 요르단, 오만, 쿠웨이트, 이집트, 예멘, 레바논, 이란, 터키,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튀니지, 알제리,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국 등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