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자수첩]'비명횡사' 지지율 추락에도 '공정공천' 외치는 민주당

등록 2024.03.08 15:22: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자수첩]'비명횡사' 지지율 추락에도 '공정공천' 외치는 민주당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통합된 민주당을 만들어 갈등과 균열을 최소화하고, 서로 다름이라는 게 배제의 대상이 아니라 역할 분담을 통한 시너지의 원천임을 증명하겠다."

2022년 8월 전당대회 기간 이재명 당대표 후보자가 경기 지역 합동 연설회를 비롯한 지역 행사에서 반복했던 발언이다.

당시에도 민주당 내부에 '공천 학살'이라는 우려는 이미 존재했다. 그런데 2024년 3월, 총선을 한달 남짓 남은 상황에서 돌아보면 이재명 대표는 자신이 약속했던 말을 어기는 행보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놓고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논란이 일고 있다. 비교적 친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공천권을 거머쥔 것에 비해 비명계로 분류되는 경우에는 탈락한 경우가 많다고 해서 생긴 표현이다.

논란이 이어지자, 이재명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과 최고위원회의 공개 발언을 통해 여당의 엉터리 지적, 가짜뉴스를 만들어내는 일부 언론에 책임을 물었다.

지도부 내에서도 당의 시스템 공천이라는 주장에 반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당 지지율이 추락하는 위기를 맞고 있다.

공천 파동이 본격화한 건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 통보가 있었던 지난달 19일부터 였다. 이전부터 '평가 하위 20% 명단'이라는 지라시가 정치권 내에 돌면서 당내 불안은 커져 온 상황이었다.

그 시점에 통보가 시작되자 반발은 거세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들이 납득할 수 있게 하는 회동이나 대화는 없었다. 일부 의원은 탈당했고 일부 의원은 당에 남아 공천 과정을 밟고 있다.

공천 배제(컷오프)된 인사들에 대한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의 태도도 매끄럽지 못했다.

통합비례정당 '더불어민주연합' 구성하면서 울산 북구 출마자를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한 것이나 선거구 획정에 따라 합구 또는 분구 되는 지역구, 여성전략공천 지역 선정 등에 해당 지역구 현역 의원들에게 사전 설명이나 양해를 구하는 과정이 없었다는 반응이 줄을 이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서울 중구성동갑 공천 배제 부분도 당에서는 현역 의원 불출마에 따른 전략선거구이기 때문에 재고의 여지가 없다고 반응했다. 임 전 실장이 수용하면서 일단락됐지만 꼭 이재명 대표가 아니었더라도 지도부 인사가 직접 소통해 풀 수 있었던 부분이다.

여론조사 문제도 소통의 부재 때문에 일파만파됐다고 해석한다.

특정 지역에 현역 의원을 빼고 특정 인사의 출마를 가정해 여론조사를 돌린 사실이 드러났고, 이런 지역이 한두 곳이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지도부의 여론조사 기관 선정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 이른바 '경기도팀'이라는 비선들이 공천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나오는 등 비화했다.

언론사들의 문제 제기가 이어지자 당 지도부는 해당 조사들이 총선 승리 전략을 짜는 과정에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지도부와 조직국 차원에 시행된 것이라는 군색한 변명을 늘어놓았다.

현역 의원은 지역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이 있고, 영입 인재에 대한 반응이 어떤지, 누구를 내세웠을 때 더 승리할 확률이 높을지 살피기 위한 과정이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관련 보도들이 쏟아졌을 때 지도부 관계자의 해명은 '조직국 같은데서 했을 것'이라는 추정성 답변 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구체 설명이 부족했다. 이에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반발은 더해지면서 상황이 나빠졌다.

또 공천 형평성에 문제는 이어졌다.  '전 정부 책임론'이라는 여론이 있음에도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공천에서 배제하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전략공천한 것 등 민주당이 내세웠던 공천 방침과 실제 실행 내용이 상반되다 보니 대중으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 이 대표의 공천을 옹호하는 기류도 있으나 본선 경쟁력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한계는 뚜렷해 보인다.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가 피력한 대로 이번 공천이 당 시스템 공천에 따라 신·구 세력의 적절한 교체, 고인물 걸러내기 등의 효과를 발했다는 평도 있다.

친명 중에도 공천 배제된 사람, 경선에서 탈락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친명횡재 비명횡사'라고 규정짓기 어렵다는 주장, 지도부·당직 현역 의원 대다수가 단수 공천을 받은 것은 특정 지역에 공천 신청자가 현역 의원 뿐이었거나 나머지 지원자 평가가 현저하게 낮아 단수 공천 받을 수밖에 없었다는 반박 등이다.

하지만 이 대표의 주장에도 당 지지율은 곤두박질을 치고 있다. 총선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이 대표는 비명횡사 공천에도 공정한 공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표가 정신 승리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총선에서 100석 이하로 참패하더라도 자신의 세력만 살아남으면 자기는 윤석열 정부에서 법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는 허황된 망상에 사로잡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는 총선 참패가 민주당 재집권 실패라는 인식이 강한데 이 대표는 자신의 사법리스크 방어를 위해 당을 망하게 만들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이재명이 민주당 최대의 적이자 재집권 걸림돌이라는 말이 현실화하는 모양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