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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K-예능물 거간꾼"…세계시장 도전 계속

등록 2023.04.04 13: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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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100'·'나는 신이다'로 흥행 발판

올해 총 7편 공개…장르 다양화

19금 토크쇼부터 좀비 서바이벌까지

"한국처럼 치열하게 예능 만드는곳 없어"

정효민·정종연·이은경·박진경·김재원 PD.

정효민·정종연·이은경·박진경·김재원 PD.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넷플릭스가 한국 예능물 인기를 이어간다. 서바이벌 '피지컬: 100'과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흥행에 힘입어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기환 매니저는 4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예능물 간담회에서 "올해 피지컬: 100이 1위를 차지했다. '예능은 글로벌로 성공하기 힘들다' '지역적 특성'이 있다고 했는데, 피지컬 : 100이 세계적으로 흥행하면서 '한국 콘텐츠가 이렇게 사랑 받고 있구나'라고 느꼈다"며 "나는 신이다는 한국에서 처음 제작한 다큐 시리즈다. 제작이 쉽지 않았지만, 맹목적인 믿음에 관해서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게 했다면 감사한 일이다. 나는 신이다는 증언자들의 용기 덕분이다. 그분들께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출연자 검증 관련해서는 고민이 적지 않다. 피지컬: 100은 한국 예능을 최초로 세계 넷플릭스 1위에 올랐지만, 출연자의 학교 폭력·폭행·협박과 결승전 조작 의혹으로 얼룩졌다. "넷플릭스에서 출연자 검증을 위해 훨씬 더 많은 절차를 밟고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지만 생활기록부를 받아 보거나 정신건강의학과와 스트레스 체크를 하기도 했다. 미국 팀에서는 동의를 얻어 SNS를 훑어보기도 했다"며 "출연자에게 질문하고 거짓으로 응답할 시 배상·책임을 지게 하는 계약도 맺었지만, 그럼에도 해결할 수 없는 이슈가 나와서 안타깝다. 방송 후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꾸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진경 PD

박진경 PD


올해 넷플릭스는 예능 프로그램 7편을 공개한다. 정효민 PD의 '성인+물', 이은경 PD의 '사이렌: 불의섬', 박진경 PD의 '좀비버스', 김재원 PD의 '19/20' '솔로지옥3', 정종연 PD의 '데블스 플랜' 등이다. 성인+물은 MC 신동엽, 성시경이 성과 관련된 해외 인물을 찾아가 인터뷰하는 쇼다. 청소년 관람불가다. 5월 공개하는 사이렌은 여성 24명이 소방, 경찰, 경호 등 6개 팀을 이뤄 직업과 명예를 걸고 싸우는 서바이벌이다. 좀비버스는 '실제로 좀비가 나타나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한다. '19/20'은 Z세대의 열아홉 마지막 일주일과 스물의 첫 일주일을 담는다.

특히 성인+물은 넷플릭스에서 처음 선보이는 미드폼 예능물로 기대를 모은다. 유 매니저는 "성인+물은 러닝타임이 짧아서 제작 기간도 축소됐다. 가벼운 소재라서 편하게 볼 수 있다. 넷플릭스에서 하지 않은 소재"라며 "그동안 넷플릭스에서 스케일이 큰 것을 했는데, 예능이 꼭 크고 무거운 장르만 있어야 하는 게 아니지 않느냐. 시청자들에게 밀접하고 빠르게 다가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보통 기획부터 방영까지 1년에서 1년6개월 정도 걸렸는데, 사이렌 제작기간은 약 5개월로 짧은 편이다. 한국 창작자의 퀄리티와 속도가 받쳐줘서 이런 시도를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효민 PD는 "성인+물은 '인 투디 언노운'(Into the Unknown)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일본과 대만 총 2편을 준비했는데, 이런 세상이 있는 줄 몰랐다고 하더라. 아무리 여행 가도 경험할 수 없는 사람을 만나서 새로운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다"며 "성시경씨도 '우리나라와 가까운데 너무 다르다'고 하더라. 신동엽씨는 '마녀사냥' 때도 '즐겁고 행복하다'고 했는데 이번에도 그랬다. 본인의 능력을 200% 발휘했다"고 귀띔했다. "예능이 드라마·영화에 비해 세계 시청자와 만날 기회가 조금 늦게 온 것 같다. 더 많은 시청자와 한국적인 콘텐츠를 나누고 싶은 욕심이 있다"며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좀 더 응원하고 도와주면 한국 예능물이 좀 더 발전하지 않을까 싶다. 성인+물이 조금 야하고 자극적이라서 이렇게 말하는 건 아니"라고 웃었다.
정종연 PD

정종연 PD


박진경 PD와 정종연 PD는 넷플릭스와 첫 협업이다. 박 PD는 "글로벌 마켓을 가봐도 이렇게 치열하게 예능을 만드는 곳이 없다. 우리나라 예능이 세계적으로 더 알려졌으면 좋겠다"며 "내가 지금까지 만든 프로그램은 로컬 지향적이었다. '마리텔'도 해외 포맷 수출이 됐지만, 의외로 한국적인 정서가 많이 담겨서 우리가 원하는 대로 만들지는 않더라. 이번에는 어떤 사람이 봐도 즐길 수 있을 법하게 만들었는데, 약 200개국에 서비스하다 보니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좀비버스는 '반반 무 많이' 같은 매력이 있다. 치킨집에서 이렇게 주문할 때 '짬짜면'처럼 둘 다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인 것 아니냐. 기존 예능에서 느낀 익숙한 즐거움에 양념을 더했다. '드라마·영화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새로운 맛도 있다"며 "장르적 특성상 CG 등을 위해 충분한 자본·노하우가 필요했다. 이전에는 예능에서 좀비가 나왔을 때 '저게 좀비야?' 였다면, 이번엔 충분히 실감나는 좀비가 만들어졌고 출연자 반응이 리얼하게 나왔다. 예산을 좀 더 쓰고 싶긴 했지만, 덕분에 나의 과한 욕심을 막아줬다"고 덧붙였다.

김 PD는 19/20과 솔로지옥3에 상반된 매력을 담았다. "솔로지옥은 여름에 진행해 핫했는데, 19/20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촬영을 시작해 겨울 감성을 담았다. 솔로지옥은 여름에 찍어서 겨울에 공개하고, 19/20은 겨울에 찍어서 여름에 공개해 계절감이 뚜렷하다"며 "19/20은 한국에서만 가능하다. 외국 시청자들은 왜 1월1일에 다 같이 나이를 먹는지 이해를 못해 자막으로 설명했다. 한국적인 문화가 많이 담겼는데, 글로벌에서 이해할까 궁금하다"고 짚었다. "솔로지옥3는 과감하게 여러가지 변화를 줄 것"이라며 "출연자를 모집 중이니 기대해달라"고 청했다.
    
정 PD는 "예전에 브레인 서바이벌을 했을 때 시즌 끝나고 리뷰 회의하면 스태프들이 '이 프로그램 너무 어렵다'고 하더라. 당시  김현철 본부장이 '이 프로그램은 어려워야 재미있다'고 해 크게 감명 받았다. 해외에서 공개했을 때 어떻게 생각할지 참 궁금해서 그 맛 그대로 준비했다"며 "다들 넷플릭스라는 거간꾼을 통해 해외에 내보내고 싶은 욕구가 있지 않느냐. 나 역시 도전하고 싶었지만, 드라마·영화에 비해 기회가 별로 없었다. 예능은 로컬이라는 시선이 많았는데, 조금씩 해제되고 있는 상황이다. 넷플릭스가 거간꾼 역할을 해줘서 계속 도전하고 싶다"고 바랐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정효민·김재원·정종연·박진경·이은경 PD.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정효민·김재원·정종연·박진경·이은경 P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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