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은, 금융위·스탠포드 등과 '아시아 지속가능 금융' 논의

등록 2022.03.25 11:10: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동걸 회장, 카니 유엔기후행동 금융특사와 특별 대담

고승범 금융위원장 "금융권, 탄소중립 달성 위한 지원·투자 필수"

[서울=뉴시스]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지속가능 금융포럼'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앞줄 가운데)과 윤재옥 국회 정무위원장(앞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 고승범 금융위원장(앞줄 오른쪽에서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2.3.25 (사진= KDB산업은행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 지속가능 금융포럼'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앞줄 가운데)과 윤재옥 국회 정무위원장(앞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 고승범 금융위원장(앞줄 오른쪽에서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2.3.25 (사진= KDB산업은행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옥주 기자 = KDB산업은행은 지난 24일 금융위원회가 주최하고 스탠포드와 카이스트가 공동 주관하는 '아시아 지속가능 금융포럼' 후원에 참여해 '기후 혁신을 위한 다음 단계(Next Steps for Climate Innovation)'를 주제로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산은에 따르면 행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유엔기후행동 금융특사인 마크 카니 전 영란은행 총재가 특별대담을 통해 "산업계, 금융계, 정부가 통합된 목표로 협업할 때만이 탄소중립이 가능하다"며 "탄소중립 어젠다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서는 재무정보공개전담협의체(TCFD), 국제회계기준(IFRS)과 같은 표준 공시제도 도입 등을 통한 그린워싱 문제 해결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또 "지속가능경영은 더 이상 옵션이 아니며 생존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모든 업계가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은 그간 주로 북미, 유럽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논의돼 왔던 기후금융과 탄소중립 논의가 글로벌 학술계의 주간으로 최초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 대한 활발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저탄소 경제로의 체질 전환은 기술, 산업, 정부 등 전 분야에 걸친 근본적 혁신을 통해서만 가능한 '녹색산업혁명(Green Industrial Revolution)'"이라며 "산은은 대표 기후 은행(Climate Bank)으로서 인내자본(Patient Capital)을 바탕으로 녹색산업혁명을 위해 앞장서고 있으며,   앞으로도 KDB탄소 넷제로, 탄소스프레드,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내 산업과 기후기술의 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환영사에서 "금융권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단계를 넘어,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실행해야 할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금융부문의 적극적인 지원과 투자가 필수적이며, 이에 더해 고탄소 산업의 저탄소 전환을 지원하는 것도 금융권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윤재옥 국회 정무위원장, 윤순진 탄소중립위원장,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과 카렌 커니 스탠포드 재무처장도 축사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금융을 위한 실천과제를 제시해 글로벌 사회에 의미있는 논의의 장으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는 기대감을 전달했다.

이어 마크 카니 금융특사,  마누엘라 페로 세계은행 부총재, 토마스 헬러 스탠포드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통해 아시아 지역에서 지속가능 금융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이후 진행된 발제 및 토론 세션에서는 글로벌 동향, 기후기술,  투자전략, 기후리스크, 모범사례 등 탄소중립 관련 주요 주제별로 총 5개의 세션이 진행됐다. 주제별로 학술계, 산업계, 금융계, 정부 등 다양한 분야의 30여명이 넘는 전문가들이 참여해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탄소중립과 기후기술 등을 위한 새로운 금융조달과 투자방안을 논의했다.

산은 관계자는 "아시아 지역의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이번 포럼을 계기로 금융위는 물론 스탠포드, 카이스트 등 국내외 학계와 꾸준히 협력해 탄소중립을 위한 중장기 실천전략 등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