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한미일 군사훈련 공방…국힘 '친북' 민주 '친일'

등록 2022.10.10 20:00:00수정 2022.10.10 21:34: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힘 "민주당, 여전히 북한 ‘대변인’을 자처하고 있다"

권성동 " 피의자가 될 바에야 선동꾼이 낫다는 심보"

이재명 "한미동맹으로 충분…왜 日 끌어들이려 하나"

민주당, 긴급안보대책회의도 열 예정…"심각성 논의"

[서울=뉴시스]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군 함정들이 29일 동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다섯 척의 왼쪽부터 한국형구축함 광개토대왕함(DDH-I),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DDG), 미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 미 순양함 첸슬러스빌함(CG), 미 이지스구축함 벤폴드함(DDG). (사진=해군 제공) 2022.09.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군 함정들이 29일 동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다섯 척의 왼쪽부터 한국형구축함 광개토대왕함(DDH-I),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DDG), 미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 미 순양함 첸슬러스빌함(CG), 미 이지스구축함 벤폴드함(DDG). (사진=해군 제공) 2022.09.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신재현 홍연우 정성원 최영서 기자 = 한미일 연합 군사훈련을 두고 여야가 프레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한미일 연합훈련 비판을 '북한 대변인'이라고 비난하고 있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자위대 인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여당의 '친북' 프레임과 야당의 '친일' 프레임이 정면 충돌하는 양상이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친일 행위'라는 비판에 "반국가적 행위"이라며 직격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고 “반일 감정을 조장해 자유민주주의 국가 연대를 깨뜨리려는 묻지마식 친북 행위는 국민의 생명보호라는 국방의 기본도 저버리는 반국가적 행위”라고 이 대표를 정면 겨냥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주당은 여전히 북한 ‘대변인’을 자처하고 있다”며 “문재인표 대북정책에 대한 통렬한 반성 없이 윤석열 정부가 대북정책을 정상화하는 지금의 과정을 사사건건 방해하는 저의가 무엇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성일종 의원도 이재명 대표가 유튜브를 통해 내놓은 발언에 대해서 "'왜 일본을 끌어들였는지'가 궁금하시면 일본을 끌어들인 장본인인 문재인 전 대통령께 물어보시면 될 일"이라고 맞받았다.

그는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때인 지난 2017년 한미일 해상훈련에 대해) '그때는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서 실시한 것'이라 변명하는데, 독도에는 안 돼도 제주도에는 욱일기가 걸려도 된다는 말이냐"며 "늘 급할 때 친일선동으로 정파적 이득을 보았던 것이 민주당"이라고 덧붙였다.

권성동 의원도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반일 선동이라는 정치적 마약에 의지했다"며 "자신의 죄악을 향한 언론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보자는 심산이다. 피의자가 될 바에야 선동꾼이 낫다는 심보"라고 직격했다.

권 의원은 이어 "반일 선동은 낡아빠진 운동권 이념, 자신의 죄악을 숨겨보려는 욕망, 반일 감정을 자극해 도덕적 우위에 서보겠다는 얄팍한 계산이 결합한 결과물"이라며 "민주당의 대북 굴종이야말로 대한민국 독립성을 저해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 컨퍼런스’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 컨퍼런스’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10. [email protected]



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반도에 다시 욱일기 걸릴 수도 있다'고 말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우리 국민이 결코 용인할 수 없는 일본군 자위대의 한반도 진주, 욱일기가 다시 한반도에 걸리는 날. 우리는 상상할 수 없지만 그런 일이 실제로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이 여전히 독도를 자기 땅이라고 우기고, 자위대는 일본을 지키는 일은 하지만 군대로써 외국과 교전을 하거나 공격할 수 없다는 게 일본 헌법"이라며 "그런데 일본 자위대가 최근에 연달아 합동군사훈련, 그것도 독도 근처에서 실전 훈련을 하고 있다. 사실상 (자위대를) 군대로 인정하는 행위"라고 짚었다.

아울러 "우리는 한미동맹과 우리 자체 군사력으로 충분히 방위 안보를 지킬 수 있다"며 "왜 일본을 끌어들이려 하나. 일본과 미국만을 위한 것이지 대한민국을 위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한미일 합동훈련을 "일본의 군사 이익을 지켜주는 행위로 극단적 친일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는데 이 같은 비판적인 논조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의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서 "일본에 대한 저자세 외교, 매달리기 외교도 부족해 독도 인근 바다에서 한미일 합동훈련을 전개하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 정책은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권성동 의원이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에 대한 이재명 대표의 온당한 지적을 두고 '반일선동'이라며 매도하고 나섰지만 윤석열 정부에 한미일 합동훈련에 대한 납득할 만한 해명을 요구하는데 해명은 않고 거꾸로 반일의 색깔론을 덧씌우고 있으니 황당하다"고 했다.

또한 "반일은 낡아빠진 운동권 이념이고, 친일은 새로운 보수의 이념인가. 해명할 말이 마땅치 않다고 질문하는 사람을 매도하는 것은 해명해야 할 사람의 자세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연합 군사훈련 등을 연일 비판 중인 민주당은 안보 현안의 심각성을 논의하기 위해 내일(11일) 긴급안보대책회의도 열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