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알쏭달쏭한 고양이' 있지 "노래로 함께 행복한 삶 만들고 싶죠"

등록 2022.11.25 16:06: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있지' (왼쪽부터)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있지' (왼쪽부터)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장인영 인턴 기자 = 그룹 있지(ITZY)가 한층 더 당당해진 고양이 '체셔(Cheshire)'로 돌아온다.

있지는 25일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그랜드볼룸홀에서 연 미니 6집 '체셔(Cheshire)' 발매 기념 언론 쇼케이스에서 "그동안 있지가 추구했던 '스스로를 믿자'는 주체적인 메시지가 '체셔'를 통해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타이틀곡 '체셔(Cheshire)'는 알쏭달쏭 알 수 없는 나지만 스스로에 대한 고민과 질문에 정답은 없으니, 머리가 아닌 느낌을 믿고 걸어가 보라는 메시지를 담는다. 이 곡은 전작 '스니커즈(SNEAKERS)'를 함께 작업한 스웨덴 작곡가 디드릭 토트(Didrik Thott)와 세바스티안 토트(Sebastian Thott)가 의기투합했다. 이 밖에도 '스노이(Snowy)', '프리키(Freaky)'와 지난달 선공개된 '보이즈 라이크 유(Boys Like You)'까지 총 4곡이 실린다.

신곡명 '체셔'는 애니메이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 '체셔'라는 고양이 캐릭터를 뜻한다. 채령은 "체셔라는 캐릭터를 차용해서 '정해진 답은 없으니 스스로의 느낌을 믿어보자'는 메시지를 강조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있지' (왼쪽부터)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있지' (왼쪽부터)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일명 '다섯 명의 고양이'라는 별명을 가진 그룹답게 있지는 이번 뮤직비디오에서 체셔보다 더 체셔스러운 매력을 뽐냈다. 멤버들은 비주얼 구현에 힘 썼다고 말하며 "포인트 안무 중 입꼬리를 올리는 손동작이 있다. 그래서 야광 네일을 해봤고, 특이한 아이메이크업과 표정도 다채롭게 준비했으니 재밌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귀띔했다.

있지는 데뷔곡 '달라달라'부터 '아이씨(ICY)', '낫 샤이(Noy Shy)', '워너비(WANNABE)' 등에서 '주체성', '당당함', '자신감' 등의 메시지를 꾸준히 전달했다. '체셔' 역시 있지가 추구하는 '멋진 나'의 이미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수많은 물음 속에서도 너의 느낌을 그대로 믿어'라는 메시지를 더해 그룹의 색을 짙게 했다.

'체셔'는 이전 곡들과 사뭇 달라진 분위기를 뽐낸다. 있지는 그간 빠른 템포와 에너제틱하고 파워풀한 박자감의 노래를 주로 세워왔다. 이번 곡은 그보다 여유있고, 그루비한 느낌을 더해 있지의 색다른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리아는 "저희도 처음에 들었을 때 분위기가 (이전과) 다르다고 느꼈다. 특유의 그루비함이 알쏭달쏭하고 몽환적인 곡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며 "'스니커즈'처럼 신나는 노래로도 많은 사랑을 받았으니 이번에는 색다른 느낌으로 대중들께 다가가고 싶었다. 얼른 들려드리고 싶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유나는 "사실 이번 앨범은 미니 5집 '체크메이트(CHECKMATE)'를 준비하기 전부터 시작했다. 굉장히 많은 공과 시간을 드린 작품이다"라면서 "타이틀곡에 많은 후보들이 있었지만 특히 '체셔'라는 곡이 우리 5명의 개성과 각기 다른 매력을 잘 풀어낼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있지(ITZY) 예지'.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있지(ITZY) 예지'.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2019년 데뷔한 있지는 어느덧 4년차 걸그룹이 됐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걸그룹 천하' 속에서도 있지의 색깔은 뚜렷했다. 이들이 추구하는 '스스로를 믿고 당당하게 살자'는 힘은 리스너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졌다. 있지가 지금껏 사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중에게 늘 파이팅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있지는 본인들도 그런 노래와 무대를 하며 자연스레 긍정적인 변화를 얻었다고 했다. 유나는 "데뷔 초부터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다 보니 활동하면서도 그런 에너지를 자연스레 받는 것 같다"며 "노래 가사처럼 스스로를 믿게 되고, 멤버들을 보면서 함께 나아갈 힘을 얻는다. 저도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대중분들께도 이러한 것들이 똑같이 전달됐음 한다"고 말했다.

예지는 "가수라는 직업을 삼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내가 정말 잘할 수 있을까?'하는 불확실한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그때마다 '나는 내가 잘 알고 있고, 나는 다 할 수 있어'라는 믿음을 계속해서 새겼다. 이러한 것들이 제가 이 자리까지 올 수 있게 했다. 이번 활동으로도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이들이 속한 JYP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 박진영 또한 '체셔'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고. 류진은 있지 단독 프로그램 네이버 나우(Now) 'bㅣㄴ틈 있지(빈틈있지)'에 박진영이 게스트로 출연한 적이 있음을 밝히며 "'체셔'를 가장 좋아하는 곡이라고 하셨다. 당시 '스니커즈'도 발매가 안됐을 시점이라, 모두 놀랐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피디님이 사석에서도 노래 칭찬을 해주시고 용기를 주셨다"고 회상했다.
[서울=뉴시스] '있지(ITZY) 리아'.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있지(ITZY) 리아'. 2022.11.25.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런가 하면, 있지는 첫 월드투어 ‘체크메이트(CHECKMATE)’를 성황리에 전개 중이다. 지난 8월 서울에서 포문을 열고, 10월 26일 로스앤젤레스, 29일 피닉스, 11월 1일 달라스, 3일 슈가랜드, 5일 애틀랜타, 7일 시카고, 10일 보스턴, 13일 뉴욕까지 미국 8개 도시에서 팬들과 만났다. 이번 미주투어는 전 회차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이후 2023년 1월 14~15일 필리핀 마닐라, 28일 싱가포르, 2월 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2~23일 일본 치바, 4월 8일 태국 방콕까지 아시아 5개 도시로 이어진다.

예지는 "오랫동안 바랐던 투어인만큼, 기대를 많이 했는데 잘 마치고 와서 다행이다. 멀리 계시는 팬분들의 얼굴을 볼 수 있어 좋았고 오히려 팬분들께 좋은 에너지를 받고 왔다. 이번 투어 경험을 통해 아시아투어에서도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지난 7월 발매한 '체크메이트'는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 8위, 아티스트의 성적을 종합적으로 집계해 순위를 매기는 '아티스트 100' 10위에 오르는 등 호성적을 냈다. 예지는 이에 대해 "많은 분들의 사랑 덕에 이 모든 걸 이룰 수 있었다. 이번 활동을 통해선 열심히 준비한 만큼, 성적보다도 늘 성장하는 있지를 보여드리고 싶다.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그룹이 될 수 있다"고 바랐다.

리아는 "아무래도 그룹이 갖고 있는 당당함 때문에 많은 국내외 팬분들이 저희를 사랑해주시는 것 같다.(웃음). 저희의 노래와 무대를 통해서 팬분들께서 건강함과 행복함을 느끼는 것 같아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함께 음악으로 건강한 삶을 서로 만들어가고 싶다"고 전했다.

미래가 궁금한 그룹 있지에게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서도 물었다. 예지는 "미래를 돌아봤을 때 오랫동안 기억이 남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 그만큼 모든 순간마다 최선을 다하고, 앞으로도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미소지었다.

한편, 있지의 새 앨범은 오는 30일 오후 6시에 발매된다. 이들은 '2022 마마 어워즈(2022 MAMA AWARDS)'에서 신곡 무대를 최초 공개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