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년만에 3%대 진입한 주담대 금리…당국 압박에 더 내려가나

등록 2023.04.01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왼쪽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2023.03.31.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왼쪽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옥주 기자 =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 하단이 1년여만에 3%대로 진입한 가운데, 은행권을 향한 정부의 대출금리 인하 압박이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하락세가 지속될지 주목된다.

1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고정형(혼합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전날 기준 3.66~5.85%로 집계됐다. 특히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의 혼합형 주담대 금리 하단이 각각 3.66%, 3.95%로 3%대까지 낮아졌다.

전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2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서도 예금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4.56%로 전월(4.58%)보다 0.02%포인트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주담대 금리는 4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다.

대출금리가 이처럼 하락세를 나타내는 것은 혼합형 주담대의 준거금리로 활용되는 은행채 5년물 금리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2일까지만 해도 4.564%에 달했던 은행채 5년물(무보증·AAA) 금리는 30일 3.905%로 0.659%포인트 낮아졌다.

미 실리콘밸리뱅크(SVB)와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발 뱅크데믹 리스크가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금리인상 보폭을 줄일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이 채권 투자에 나선 영향이다. 채권 투자에 수요가 몰리면 채권 가격은 오르고 채권 금리는 하락한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제로 뱅크런에 이은 본드런 현상, 혹은 펀드런 현상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정책금리 인하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더욱이 일부에서 거론되는 상업용 부동산대출 부실을 포함해 경기악화에 따른 각종 대출 부실이 급증, 즉 연체율이 급등할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도 정책금리 인하 혹은 최소한 정책금리 동결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 수장들이 시중은행들에 금리인상을 최소화할 것을 연일 압박하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전날 5대 금융지주 회장단을 만나 "시장금리 상승과 같은 비용상승 요인을 금융권에서 최대한 자체적으로 흡수해 대출자에 전가되는 금리인상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최근 새롭게 출시된 소액생계비대출은 사흘 만에 한 달 치 사전예약이 꽉 찼는데, 이는 근래의 급격한 금리인상이 우리 국민들의 삶에 미친 부담을 여실히 나타내주는 것"이라며 "고금리 문제와 관련해 그동안 금융권에서 신규대출 금리인하를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으나 더 많은 국민들이 체감하려면 지속적인 금리인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신잔액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기준 금리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며, 조만간 금리 하락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원장은 지난달 30일 우리은행 '영등포 시니어플러스점' 개설식에 참석해 "최근 여러 가지 금융시장 불안 등 여건에서도 한 가지 다행인 것은 미국 국채금리와 연계된 우리 국내 단기 시장 금리 등이 상대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이에 영향을 받아 신잔액 코픽스 기준금리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월 내지는 6월 상반기가 지나기 전에는 은행의 노력과 단기 자금시장 안정으로 인한 금리 하락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우회적 압박에 나섰다.

이 같은 정부의 요구에 시중은행들도 일제히 금리를 끌어내리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30일 발표한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에서 주담대 금리는 최대 0.7%포인트, 전세자금대출은 최대 0.6%포인트, 신용대출은 최대 0.5%포인트를 내리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주담대 금리 0.4%포인트, 전세자금대출 금리 0.3%포인트, 일반 신용대출 금리 0.4%포인트, 새희망홀씨대출 금리 1.5%포인트 인하키로 했다.

앞서 KB국민은행도 신용대출 금리는 신규 및 기한 연장 시 최대 0.5% 포인트,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0.3% 포인트, 주담대 금리는 0.3% 포인트 인하했다. NH농협은행은 신용대출과 주택 외 부동산 담보대출에 일괄 우대금리를 적용해 0.3%포인트 인하를 결정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중에서는 케이뱅크가 고정금리형 전세대출 상품을 출시하고, 대출 금리 1%포인트를 감면하는 상품도 출시하기로 했다.

시장에서는 당분간 가계대출 금리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달 들어서도 SVB 사태 이후 신용대출, 주담대 금리의 지표가 되는 은행채, 코픽스 등 시장 금리가 하락해 대출 금리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최근 은행들이 자발적으로 대출 금리를 인하하는 부분들도 대출금리 하락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권 관계자도 "전반적인 시장금리 하향 안정화가 대출금리 인하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각종 국공채 수요 증가가 대출의 기준금리가 되는 주요 시장금리 하락으로 이어졌고, 주요 시중은행의 예적금 금리 수준을 볼 때 연계되는 코픽스 금리도 당분간은 크게 오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금융시장 불안이 완화될 경우 미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어, 현재의 대출금리 하락세를 장기적 추세로 보기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채권금리가 여전히 안정세이고 당국의 금리안정 조치가 지속되는 상황이라 당분간은 하락 또는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진다"며 "다만 장기적으로는 미국이나 한은의 기준금리 추이도 봐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 하락추세라고 하기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