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신일 "장군석 환수, 한국 석조유물 위엄 드높였다"(종합)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2일 서울 성북구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일본 유출 문화재 환수 기념식이 열렸다. 사진은 환수된 조선중기 장군석. 2019.07.02. [email protected]
오자와 부부는 외조부 요시이에 게이조로부터 상속받은 석조 문화재가 조선의 문화유산이어서 이를 보존할 한국인에게 무상으로 기증하겠다고 생각했다. 2017년 장선경 제이넷컴 부사장에게 기증처를 의뢰했다. 2018년 12월 장 부사장의 소개로 우리옛돌문화재단 천신일 이사장을 만나 이 유물들을 기증하기로 했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2일 서울 성북구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일본 유출 문화재 환수 기념식이 열렸다. 사진은 환수된 비석받침. 2019.07.02. [email protected]
천 이사장은 2일 서울 성북동에 있는 박물관에서 열린 일본 유출 문화재 환수 기념식에서 "오늘 공개하는 환수유물은 조선 중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장군석, 장명등, 비석 받침, 수병 등 총 8점"이라며 "특히 장군석은 능묘를 지키는 장군 형상을 한 석인으로 갑옷을 입고 칼을 쥔 모습이 근엄하고 당당하다. 장군석 환수로 한국 석조유물의 힘과 위엄을 드높일 뿐만 아니라 장균석의 조각 양식에 대한 연구도 이뤄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2일 서울 성북구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일본 유출 문화재 환수 기념식이 열렸다. 사진은 환수된 조선후기 팔각지붕 장명등(왼쪽), 조선중기 사각지붕 장명등. 2019.07.02. [email protected]
기증된 유물 중 대표 문화재는 장군석 2점, 사모지붕 장명등, 1점, 팔각지붕 장명등 1점 , 비석받침 2점이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오자와 회계법인 오자와 테리유키 회장 내외가 2일 서울 성북구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열린 일본 유출 문화재 환수 기념식을 마친 후 장군석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7.02. [email protected]
사모지붕 장명등도 조선 중기에 제작된 석등이다. 체석(體石)에 커다란 직사각 형태로 뚫었고 불을 놓는 장소인 화창(火窓)을 마련했다. 대석(臺石)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선 3줄과 2줄을 새겼다. 중앙부는 잘록하게 다듬었다. 개석(蓋石)은 사모지붕이며 지붕 위를 석탑의 상륜부의 장식처럼 치장했다. 지붕 4면이 맞닿는 추녀마루는 도톰하게 표현했고 경사는 완만하다. 처마 끝이 위로 살짝 들려있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천신일(왼쪽) 우리옛돌문화재단 이사장이 2일 서울 성북구 우리옛돌박물관에서 열린 일본 유출 문화재 환수 기념식에서 오자와 회계법인 오자와 테리유키 회장에게 양띠를 의미하는 그림을 전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7.02. [email protected]
비석받침은 묘비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묘비는 공업(功業)과 학문이 뛰어나 후세에 사표가 될 만한 인물의 평생사적을 기록해 묘역에 세운 비석이다. 조선시대 성리학 이론을 실천하는 한 방법으로 조상의 공과 덕을 밝히는 것이 후손이 당연히 해야 할 효와 예라는 생각에서 묘비 설립이 유행했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오자와 부부에게 감사패, 장 부사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정 청장은 "문화재가 제자리에 있을 때 그 가치가 가장 빛난다고 했는데 이곳에 새 둥지를 튼 장군석과 장명등이 조금 편해 보인다"며 "오자와 회장이 이 장군석과 석등이 원래 한국의 것이니 당연히 돌아갈 곳은 한국이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기증했다고 들었다.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큰 우의와 결단에 다시 한 번 감사한다"고 인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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