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티메프 미정산 금액 내에서 복수기관 대출 가능"[일문일답]

등록 2024.08.06 12:00:00수정 2024.08.06 16:48: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가 보이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티몬·위메프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온라인을 통해 받는다. 2024.08.01.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가 보이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티몬·위메프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온라인을 통해 받는다. 2024.08.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은 판매자(셀러)들에 대한 기존 대출 등의 만기연장·상환유예와 5600억원+알파(α) 규모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이 이번 주 시행된다고 금융위원회가 6일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티몬·위메프에서 정산을 받지 못한 금액 내에서는 복수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심사 과정에서 한도 사정 등으로 미정산 금액 전부를 대출받지 못할 수도 있다.

다음은 금융위 등이 안내한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관련 질의응답 요지이다.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받기 위해서는 어디에서 신청하면 되는가.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신보)의 보증부 대출 프로그램의 경우 전국 99개 신보지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보증심사 후 기업은행을 통해 대출받는 방식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중소기업정책자금 홈페이지(www.kosmes.or.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전국 33개 중진공 지역본부 및 지부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소상공인진흥공단(소진공)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ols.semas.or.kr)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전국 77개 소진공 지역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미정산 금액 내에서 지원한다는데 금액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나.

"금융감독원이 티몬·위메프를 통해 미정산 금액을 파악하고 있으며 긴급대응반을 통해 중진공·소진공·신보·기은에 공유할 예정이다. 금감원이 산정한 금액과 자체 확인한 미정산 금액과 불일치해 이견이 있는 경우 지원기관을 거쳐 금감원에 재확인하면 된다."

-미정산 금액이 프로그램별 한도를 초과하면 초과분은 지원받지 못하는가.

"미정산 금액 내에서는 복수의 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상공인 A의 미정산 금액이 3억원인 경우 소진공에서 1억5000만원을 대출받은 후 남은 1억5000만원은 신보·기업은행의 보증부 대출을 받는 게 가능하다. 단 총 지원금액이 미정산 금액을 초과하지 않도록 긴급대응반과 기관별 지원전담반을 통해 신청·접수 및 지원실적을 매일 공유할 계획이다."

-미정산 금액 내에서는 신청하면 전액 대출받을 수 있는가.

"기존의 대출과 다르게 심사를 최소화해 지원할 예정이지만 일부 평가 과정에서 부결되거나 신청 금액보다 적게 지원될 수 있다. 신보·기업은행 프로그램은 3억원까지는 심사를 간소화해 지원하고 3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한도 사정으로 금액이 제한될 수 있다. 소진공 긴급경영안정자금은 대출 제한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피해금액 내에서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중진공 긴급경영안정자금은 현장실사 및 사업성 평가를 진행하지만 평가 기준을 완화해 다른 자금보다 우대해 심사할 예정이다."

-티몬·위메프 미정산으로 대출금을 상환 못해 연체가 발생하는데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나.

"원칙적으로 대출금 연체 중인 경우에는 만기연장·상환유예 및 신규 대출 지원이 불가능하지만 티몬·위메프 사태로 연체가 발생한 경우에는 특별히 전 금융권 공통으로 만기연장·상환유예를 지원해 연체를 해소할 수 있다. 따라서 7월10일~8월7일 사이 발생한 연체가 있다면 만기연장·상환유예를 통해 연체를 해소한 후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을 신청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