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간 플랫폼, 유망 소상공인 발굴·육성"…수행기관 모집

등록 2025.01.30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

소상공인 3000개사 지원 예정

수행기관 내달 17일까지 모집

[서울=뉴시스] 소상공인 3단계 선정과정 및 절차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5.0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소상공인 3단계 선정과정 및 절차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5.0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발전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민간이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TOPS프로그램)' 수행기관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은 지난해 7월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정부와 민간(수행기관)이 일대일 매칭으로 자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연 3000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은 ▲1단계 기초컨설팅(Pre-TOPS) ▲2단계 판매촉진(TOPS) ▲3단계 판로확산(올해의 TOPS) 등으로 구분해 추진한다.

1단계에서는 소상공인 3000개사를 선발해 플랫폼사가 직접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2단계에서는 300개사를 다시 선별해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물류 비용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한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TOPS' 30개사를 선정해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등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 지원 외에도 수행기관인 민간 플랫폼사도 자율적으로 구성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선발된 소상공인에 제공할 계획이다.

수행기관은 오는 31일부터 내달 17일까지 모집한다. 접수는 판판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수행기관은 ▲종합(식품 외) ▲식품 ▲패션·뷰티 ▲숙박·음식점 등 4개 분야에서 전체 10개사 내외로 선정한다.

주요 자격 기준은 연 매출 100억원 이상 또는 연 거래액 1000억원 이상의 온라인 중개 거래 플랫폼으로, 자체 프로그램 및 인프라(전담인력 등)를 보유하고 정부 지원과 일대일 규모의 매칭투자를 제시한 업체이어야 한다.

평가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지며, 수행기관의 사업 중단 등 사고 방지를 위해 서류 및 재무평가 과정을 거친다.    

황영호 중기부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상공인의 생존·성장에 온라인 진출은 필수이며, 특히 소상공인의 온라인 안착과 성공을 위해서는 소비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민간 플랫폼 역량 활용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이 정부와 민간 협업의 대표적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소상공인이 온라인에서 브랜드와 스토리를 강화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jude@newsis.com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