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한은행, 상생금융 확대…가계·기업 금융비용 1623억 절감 혜택

등록 2023.03.24 1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가계대출 금리 인하…이자비용 1000억원 규모

소상공인·중기 지원…'상생금융기획실' 신설

신한은행, 상생금융 확대…가계·기업 금융비용 1623억 절감 혜택


[서울=뉴시스]이주혜 기자 = 신한은행은 24일 금융감독원과 함께 '상생금융 간담회'를 열어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가계·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들과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번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은 개인 고객 대상 금리인하와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대상 금융지원으로 구성된다.

먼저 모든 가계대출 신규·대환·연기 고객을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 금리 0.4%포인트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3%포인트 ▲일반 신용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4%포인트 ▲새희망홀씨대출(신규) 금리 1.5%포인트를 인하한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개인 고객이 약 1000억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차보전 대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차보전 기간 종료에 따라 금리가 인상될 수밖에 없는 대출에 대해 신한은행이 자체적으로 이차보전 기간을 연장해 이자비용을 줄여준다. 또 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지자체 협약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보험료를 지원한다.

취약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 2분기 중 시행 예정이던 지원책은 이달 말로 앞당겨 시행한다. ▲신용등급 하락 시 금리 상승분 최대 1%포인트 인하 ▲금리 7% 초과 취약 중소기업 최대 3%포인트 금리 인하 ▲변동금리 대출 고정금리 전환 시 현재 금리 유지 등이다. 이를 통한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금융비용 절감 예상규모는 약 623억원 수준이다.

이날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발표 후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정상혁 신한은행장, 연령·유형별 고객 대표 10명이 최근 금융환경과 관련된 애로·건의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 후에는 '신한 SOHO 사관학교 23기 수료식도 진행됐다. 신한 SOHO 사관학교는 신한은행과 소상공인의 상생 동행 프로그램으로 분야별 전문가의 커리큘럼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수료식에서는 이복현 금감원장이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료생 대표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또 수료생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간담회도 진행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상생금융기획실'을 신설할 계획이다. 상생금융기획실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상생금융 정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상생노력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예정이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고금리로 인해 이자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은행이 국민과의 상생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깊이 공감한다"며 "체감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상생의 문화를 선도하고 이를 금융권 전체로 확산시켜 금융이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