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리는 늘 선을 넘지"…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등록 2023.03.30 1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42개국 247편 작품 상영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우범기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이 30일 전북 전주시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열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3.03.30. pmkeul@n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우범기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이 30일 전북 전주시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열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3.03.30.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우리는 늘 선을 넘지"

전북 전주국제영화제는 30일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과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우리는 늘 선을 넘지'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10일 간 전주 영화의 거리를 중심으로 열리는 영화제에는 42개국의 247편의 작품이 관객을 기다린다.

특히 올해는 '전주돔'이 '전주독립영화의 집' 건립으로 설치가 어려워지면서 영화의 거리를 영화제의 주 무대로 하되,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등 전주 전역을 영화제의 무대로 만들겠다는 것이 영화제의 설명이다.

또 이번 영화제에서는 전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주씨네투어' 사업을 신설했다. 전주의 다양한 야외 공간에서 지역 뮤지션과 영화 상영을 즐길 수 있는 '전주영화X산책'과 독립영화 배우들이 함께하는 '전주영화X마중', 영화와 라이브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주영화X음악'까지 총 세 가지 테마가 준비돼 있다.

이와 함께 올해의 프로그래머는 배우이자 뮤지션, 화가, 설치미술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종합예술인 백현진 씨가 참여한다.

덧붙여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스타워즈 데이'도 이번 영화제 기간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스타워즈 신작 콘텐츠 상영과 함께 진행됐던 전시, 코스튬 퍼레이드는 지난 행사 때 팬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다르덴 형제의 '토리와 로키타', 폐막작 김희정 감독의 '어디로 가고 싶으신 가요.(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다르덴 형제의 '토리와 로키타', 폐막작 김희정 감독의 '어디로 가고 싶으신 가요.(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개막작 '토리와 로티카, 폐막작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올해 개막작은 세계적인 거장 다르덴 형제(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의 '토리와 로키타'가 영화제의 시작을 알린다.

지난해 열린 제75회 칸 영화제에서 '75주년 기념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 작품은 벨기에로 넘어온 아프리카 난민 소년 '토리'와 소녀 '로키타'의 생존기를 그린 영화다.

남매 아닌 남매의 비참하고 필사적인 삶은 직접적인 가해자인 마약상을 비롯한 악의 세력들과, 간접적인 가해자라 할 수 있는 국가권력의 외면에 대한 분노를 자극하는 한편 진한 감동과 여운을 준다.

폐막작은 김애란 작가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김희정 감독의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이다.

이 영화는 중학교 교사인 남편이 물에 빠진 학생을 구하려다 사망하고, 홀로 남은 명지의 시간을 그린다.

반복되는 사회적 재난과 사고 앞에 망자를 잘 애도하는 동시에 산 자를 구하는 길은 무엇일까. 이 영화는 ‘죽음을 기억하는 방법, 그 죽음을 함께 기억해줄 사람들’에게서 희망을 본다.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윤수일 감독의 '폭설'과 한제이 감독의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우.천.사)'(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윤수일 감독의 '폭설'과 한제이 감독의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우.천.사)'(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경쟁 '퀴어', 'SF' 장르의 약진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부문에 출품된 작품은 111편으로 지난해보다 10편 남짓 줄었지만, 예년에 비해 다양한 주제를 담은 각기 다른 색채의 영화들이 많이 출품됐다. 특히 '퀴어'가 자연스러운 대세로 떠올랐고 SF적 상상력을 나름의 방식으로 소화한 작품들이 눈에 띈다.

먼저 한국경쟁 부문에 선정된 윤수일 감독의 '폭설'은 어른이 돼 가는 두 소녀의 우정과 사랑을 그린다. 고등학생인 두 친구는 강릉과 서울을 오가며 다양한 감정을 나누며 사랑하게 된다. 풋풋한 시절 한소희 배우의 모습을 보는 것도 재미있다.

한제이 감독의 '우리는 천국에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우.천.사)'는 청춘 퀴어 드라마라고 부를 수 있다. 1999년 한 고등학교 태권도부를 배경으로 우정과 사랑 그리고 만성화된 폭력과 성폭력을 겪으며 아파하고 성장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박수연, 이유미 등 배우들의 싱그러운 연기도 인상적이다.

전주영 감독의 '미확인'은 1993년 정체를 알 수 없는 UFO가 지구 위 각 도시 상공에 나타났다는 가상의 사실을 전제로 하는 영화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 이후로 29년 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듯 보이는데, 언젠가부터 외계인들이 지구인을 가장해 등장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풍자와 유머, 그리고 날카로운 시선을 가진 영화다.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말레나 최 감독의 '조용한 이주', 캐나다의 작품 '밤의 우회로'(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말레나 최 감독의 '조용한 이주', 캐나다의 작품 '밤의 우회로'(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제경쟁, 다양한 시선과 독특한 영상미

이번 국제경쟁 섹션에는 다큐멘터리가 강세를 보였던 예년과 달리 다양한 시선을 보여주는 극영화와 독특한 영상미를 가진 실험적인 작품들이 선정됐다.

배우 이강생이 주연을 맡아 ‘쓸쓸함’이 극대화된 연기를 보여주는 중국 작품 '부재'와 덴마크의 시골 마을에서 양부모와 조용한 일상을 살지만 정체성의 혼란이라는 내적 갈등을 겪는 한국계 입양인의 심리를 그린 한국계 말레나 최 감독의 자전적 영화 '조용한 이주' 등은 새로운 시각으로 '내면의 이야기'를 만들고자 하는 젊은 감독들의 도전을 만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갑자기 사라진 유명한 피겨 스케이팅 선수를 찾아 나선 한 저널리스트의 이야기를 신비로운 영상으로 담은 캐나다 작품 '밤의 우회로'와 스페인 팜플로나에서 열리는 황소 축제에서 사망한 아저씨 H와 혼돈의 축제 현장을 거친 영상이지만 기묘한 체험으로 이끌어 내는 스페인 작품 'H' 등 과감한 영상과 사운드, 음악을 통해 기존의 틀을 벗어나고자 하는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특히 1960~70년대 구소련을 배경으로 주인공의 비극적인 삶을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와 흑백 영상을 통해 보여준 우크라이나 작품 '사셴카'는 지금까지도 전화에 휩싸여 있는 우크라이나의 현실을 투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작품이다.

한국단편경쟁, 펜데믹의 영향 아래 놓인 다양한 시도들

이번 한국단편경쟁에는 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으로 가정과 사화 안팎의 돌봄을 고민하는 영화가 대세를 이뤘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질문하거나 보호 종료 청소년, 결혼 이주 여성, 외국인 노동자 등 또렷한 문제의식을 대변하는 인물을 앞세워 그들의 자리를 지켜보게 하는 영화가 많았다.

특히 형식 면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브이로그(V-LOG)포맷의 등장이다. 영화에서 유튜브식 자막과 효과음이 삽입된 단편영화는 새롭게 다가왔다.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문성혁 감독의 작품 '그녀' 속 배우 황정민의 모습.(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이동민 기자 = 문성혁 감독의 작품 '그녀' 속 배우 황정민의 모습.(전주국제영화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개교 40주년 특별전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의 개교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전도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특별전에서는 영화아카데미 졸업생, 전·현직 교수, 교직원들의 추천을 바탕으로 선정된 단편영화 40편을 상영한다.

황정민, 손석구, 정해인 등 스타 배우들의 초창기 모습이 담긴 '그때 그 사람들' 섹션을 비롯한 7개의 작은 섹션으로 구성된 특별전은 '한국영화 성장의 기록'이라 할 만하다.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정준호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30일 전북 전주시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열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3.30. pmkeul@n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정준호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30일 전북 전주시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열린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3.30. [email protected]


우범기 조직위원장은 "전주국제영화제는 전 세계 영화인들이 작품을 선보이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라며 "이번 영화제가 축제임과 동시에 전주의 위상과 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민성욱 공동집행위원장은 "여태까지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맡은 바 소임을 다하며 최선을 다해 영화제가 성공적으로 개최 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정준호 공동집행위원장은 "저의 풍부한 인적네트워크와 추진력으로 영화제가 더 발돋움 하고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