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첫날부터 접속 몰려"…대환대출 서비스, 직접 써보니

등록 2023.05.31 14:42:24수정 2023.05.31 14:44: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전 내내 이용자 몰려 접속 제한·인증 오류 지속돼

복잡한 인증방식 반복돼…"고령자 등 이용 불편할 듯"

[서울=뉴시스]한재혁 기자=31일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접속자 폭주로 인해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 2023.05.31 saebyeok@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한재혁 기자=31일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접속자 폭주로 인해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 2023.05.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지금 내가 가진 대출보다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을 알게 됐다면? 즉시 그 대출로 갈아타면 됩니다."

금융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더 싼 이자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가 31일 가동을 시작했다. 출시 첫 날부터 대환대출을 받고자 하는 이용자가 급증해 다수 플랫폼에서 접속 지연이나 전산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상황이 벌어졌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대환대출 서비스에는 은행 19곳, 저축은행 18곳, 카드사 7곳, 캐피탈사 9곳 등 총 53개사가 참여했다.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며 이날 기준으로 대환이 가능한 상품은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로 한정됐다.

이날 오전 9시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의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해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해봤다. NH농협은행의 'NH새내기직장인신용대출'이 있었기 때문에 더 낮은 수준의 대출금리를 조회해보기 위해서다.

해당 업체들은 기존에 운영하던 앱에 새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식으로 대환대출 서비스의 운영에 나섰다. 가령 토스는 '대출 받기' 탭에 접속하면 '대출 갈아타기' 카테고리가 신설돼 있어 마이데이터 가입만 거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때문에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등의 절차는 거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당초 '가입부터 조회까지 15분'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던 것과는 달리 이용에는 난관이 다수 있었다. 첫날부터 이용자가 몰려 서비스가 마비되거나 초기 운영과정에서 기술적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서다.

토스 앱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는 이용자가 몰려 대환대출 서비스 출시 2시간30분 후인 오전 11시30분까지도 대환대출 서비스의 이용 자체가 불가능했다. 모든 인증을 끝내도 화면 하단에 위치한 '동의하고 알림 받기' 버튼을 누르고 대기하는 수밖에 없었다.

핀다 앱에서는 인증 오류와의 싸움이 이어졌다.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하는 데에 인증을 한 번 진행했다. 이후 대환대출 서비스를 위해서도 본인인증과 인증서를 통한 인증 등 2번째 인증을 해야했다. 대출을 조회를 앞두는 데까지만 해도 이미 12분이 소요됐다.

인증서 제출이 이뤄졌음에도 10초 간격으로 인증 요청 팝업이 수신됐다. 게다가 해당 팝업을 읽지 않은 채 인증 절차를 기다리고 있을 경우 '인증에 실패했다'는 문구가 출력되면서 해당 절차를 처음부터 밟아야 했다. 도합 40분 가량의 실랑이 끝에 접속한 대환대출 조회에선 정작 갈아탈 수 있는 대출이 조회되지 않았다.

핀다 관계자는 "대환대출 인프라가 오픈하기 약 열흘 전부터 일평균 4000여명의 고객분들이 서비스를 사전신청했던 만큼 서비스 오픈 첫날부터 고객들의 수요가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같은 접속 지연 등의 문제의 원인으로는 수요 대비 수용량이 부족한 결제망이 지목된다.

현재 대환대출 서비스는 각 플랫폼이 금융결제원에 중도상환수수료 요청을 하면 금융결제원이 대출상품을 취급하는 각 금융사에 대환이 가능한 상품과 대출금리를 요청하는 가심사 과정이 나눠 이뤄진다. 이때 가심사 데이터를 플랫폼으로 전송하는 과정에서 각 금융사 서버에 부하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플랫폼사와 결제원간 통신(조회응답)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며 "각 사에 문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한재혁 기자=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의 대환대출 서비스 인증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화면 2023.05.31 saebyeok@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한재혁 기자=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의 대환대출 서비스 인증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화면 2023.05.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제휴사 수 다르고 인증 절차 복잡해…개선 필요사항 다수

플랫폼 간의 제휴사 수가 달라 정확한 대환대출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이날 기준으로 토스는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을 비롯한 1금융권 6개사, 신한카드, KB캐피탈 등 2금융권 11개사를 포함해 총 17개사와 제휴를 맺고 대환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6월 초까지 약 22개 금융사로 제휴처가 늘어날 예정이다.

반면 카카오페이는 출시 당일에는 1금융권 8개사(KB국민은행·NH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SC제일은행·광주은행·부산은행), 2금융권 8개사(JT저축은행·JT친애저축은행·모아저축은행·HB저축은행·예가람저축은행·고려저축은행·신한카드·JB우리캐피탈) 등 총 16개 금융사의 대환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후 6월초까지 총 24개까지 제휴사를 늘릴 예정이다.

이 외에도 온라인 플랫폼 사용이 미숙한 계층의 이용 어려움이나 대환이 가능한 대출상품의 종류가 한정돼 아쉬움을 토로하는 반응도 있었다.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50대 중반 A씨는 "인증절차가 까다로워 조회까지에만 30분이 걸렸다"며 "개인정보 보호가 민감하다는 건 알겠지만 같은 인증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한다. 이 정도면 나이가 더 많은 어르신들이 사용하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충남 홍성군에 거주하는 30대 중반 B씨도 "막상 사용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편리해서 좋았다. 그렇다보니 지난해에 받은 주택담보대출도 이렇게 비교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비교가 안돼서 아쉽다"고 했다.

금융당국은 7월1일부터는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을, 연내에는 주택담보대출을 플랫폼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한 대환대출도 올해 12월에는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등기나 표준화 측면에서 좀 더 가격 확인 등이 용이한 아파트 대상의 주택담보대출부터 대환대출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