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환대출 첫날…은행→은행 갈아타기 전체 중 90%

등록 2023.05.31 15:2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금융당국,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현황 발표

[성남=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0일 대환대출 인프라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경기 성남 금융결제원 분당센터를 찾아 통합관제실을 살펴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오전9시부터 온라인,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은 크게 대출 비교 플랫폼 앱(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등)과 주요 금융회사 앱(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등이다. 2023.05.30. kkssmm99@newsis.com

[성남=뉴시스] 고승민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0일 대환대출 인프라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경기 성남 금융결제원 분당센터를 찾아 통합관제실을 살펴보며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오전9시부터 온라인,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앱은 크게 대출 비교 플랫폼 앱(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등)과 주요 금융회사 앱(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등이다. 2023.05.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대환대출 인프라가 31일 첫 개시한 가운데 은행 간 대출 이동의 비중이 전체의 9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현황'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가 이날 개시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이용현황을 중간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 서비스 접속과 이용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금융위가 금융결제원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낮 12시30분까지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금융사 간 총 834건의 대출이동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약 216억원(잠정)의 대출자산이 이동했다. 세부적으로는 은행 간 대출이동의 비중이 전체의 90%에 달했다.

소비자의 직접적인 대출이동 외에도 인프라 개시에 맞춰 주요 은행 등의 금리 인하 동향도 확인됐다. 플랫폼에 탑재하는 대환대출 상품의 금리를 인하하거나, 자사 앱을 통해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소비자에게 금리를 추가 인하하는 사례가 있었다.

일부 금융사의 경우 플랫폼을 통한 대출조건 조회에 대한 응답이 지연됐으나 각 금융사가 플랫폼과 조율을 거쳐 시스템을 점차 안정화함에 따라 이러한 경우는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향후 시스템 안정화와 금융사의 추가 입점에 따라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는 대출조건의 범위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소비자는 인프라 개시 이후에도 기존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규제 등에는 변동이 없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에도 인프라를 이용하는 경우 각 금융사가 현행 대출관련 규제를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제시하는 대출조건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