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2년 전 대구 실종 여중생들, 생존 가능성 있다"…'그알'

등록 2023.06.05 16:40: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그것이 알고 싶다' 2023.06.02 (사진 = SBS 제공) photo@newsis.com*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그것이 알고 싶다' 2023.06.02 (사진 = SBS 제공) [email protected]*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한유진 인턴 기자 = '그알'에서 '대구 여중생 실종 사건'을 다뤘다.

지난 3일 오후 방송된 SBS TV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지난 2001년 사라진 김기민 양과 민경미 양의 행방을 추적했다.

사라진 김기민 양과 민경미 양의 열여섯의 동갑내기로, 대구 지역에서 '얼짱'으로 유명했다. 그러나 2001년 12월 7일 자정 무렵 두 여중생을 갑자기 사라졌고 22년이 지나도록 행방과 생사가 확인되지 않았다.

그날 김기민과 민경미는 하교 후 친구들과 함께 오락실, 분식집 등에서 시간을 보냈다. 자정이 가까워질 무렵 친구들과 헤어져 택시를 탔지만 이후 둘은 집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경찰은 두 사람은 택시를 타고 대구 북부정류장에 내렸고, 그곳에서 김기민 휴대전화 전원이 꺼졌다고 수사결과를 밝혔다.

당시 버스를 운전하던 기사는 "지금은 있지만 당시에는 심야에 운행하던 버스는 없었다"고 말했다. 친구들은 버스가 끊긴 북부터미널에 두 사람이 내릴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그러던 와중 제작진은 한 제보자로부터 뜻밖의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경미와 알고 지냈다는 친구는 "기민이가 '아는 오빠다. 가야 된다'며 카페까지 태우러 온다고 했다"며 "그 오빠가 차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친구는 실종 전 경미로부터 "기민이와 같이 아는 오빠를 만나러 갈 건데, 같이 갈 수 있냐"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했다.
 
김기민과 민경미가 실종된 지 보름 무렵, 김기민 어머니는 자신에게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다고 했다. 전화 너머로 김기민은 "엄마, 나 좀 살려줘. 살려줘"라며 지금 부산역에 있다고 말한 후 끊어졌다. 어머니는 부산역으로 갔지만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듬해 3월 경에는 민경미가 메신저에 접속해 한 친구에게 "친구야 무섭다. 나 좀 찾으러 와줘"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대화방을 나갔다고 했다.

신박진영 전 대구여성인권 대표는 "성매매 업소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며 "다정한 오빠처럼, 친구처럼 친밀감을 쌓고 신뢰를 얻은 다음 업소로 데려가 바로 그 자리에서 넘긴다"는 피해 사례를 언급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는 "이 사건의 목적은 죽일 생각이 없었다는 거다. 경제적인 이유로 발생한 사건이다", "경미와 기민이가 사망해 암매장 돼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사망하지 않았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표창원 범죄심리분석가도 "살해당했다고 한다면 시신으로 발견될 가능성이 무척 높다. 그런데 그런 정황들은 아직 발견되지 않아서 아직은 살아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분석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방송 전국 시청률은 4.6%를 기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