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직격탄 맞은 P2P 업체들...연체율 두 자릿수에 '비상'

등록 2023.06.09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위사도 연체율 25%…PF 연체 71% 달하는 곳도

업계 "연체 리스크 관리 위해선 기관투자 시급해"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7일 서울시 송파구 부동산 상가단지의 한 부동산 점포 앞에 임대 안내문이 붙어 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지난 1월 신규 개업 공인중개업소 숫자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3.03.07.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7일 서울시 송파구 부동산 상가단지의 한 부동산 점포 앞에 임대 안내문이 붙어 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지난 1월 신규 개업 공인중개업소 숫자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3.03.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재혁 기자 =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부동산 시장 침체로 온투업체들의 연체율이 20%대를 초과하는 등 급격한 증가세에 들어갔다. 특히 부동산 관련 상품에선 연체율이 70%를 초과한 업체가 나온 가운데 업계는 리스크 관리와 자산규모 확대를 위해 기관투자가 활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업계 자산 70% 부동산에 묶였다…한계기업은 2배 늘어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체(P2P업체) 49곳의 대출잔액은 총 1조443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2791억원)보다 18.43% 감소했다. 대출 유형별로는 부동삼 담보대출이 65%,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 5%를 차지해 전체 대출의 70%가 부동산 관련 상품에 밀집돼있다.

온투업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개인투자자 등에게 투자금을 유치해 자금을 대출이 필요한 이들에게 연결, 원금과 이자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금융 서비스다. 과거에는 'P2P'(Peer-to-Peer Finance·개인간 거래 중개업)로 불렸다. 시중은행보다는 높은 금리대가 책정돼 있지만 제2금융권에 비하면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금리가 집중돼 있어 '중금리 대출'을 표방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부터 이어진 부동산 경기 침체로 연체율이 급증하는 등 불황을 맞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온투업계의 평균 연체율은 5.01%로 지난 3월 3.11%로 소폭 하락한 것을 제외하면 지난해 11월부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부동산 관련 대출 상품으로 한정할 경우 그 폭은 늘었다. 업계 2위 투게더펀딩은 부동산담보채권 연체율 25.88%를 기록해 당국의 공시 기준인 15%를 웃돌고 있다. 연체율을 33.1%로 공시한 타이탄인베스트 역시 부동산PF 영역의 대출은 연체율이 71%에 달했다.

문제는 온투업체들 상품의 주를 이루는 지방 사업장 위주로 부실 우려가 발생해 그 타격이 심화됐다는 점이다.  한국은행의 추산결과를 보면 지방 건설사들 중 한계기업(재무구조가 부실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 비중은 지난 2018년 8.2%에서 지난해 말 16.7%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영업 이익으로 이자를 감당할 수 없는 건설사도 전체의 36%로 나타났다. 건설사 10곳 중 3곳은 영업이익만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는 뜻이다.

또 한은이 전날 발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보면 한은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은 부진이 지속되면서 비은행금융기관의 부동산 관련 대출 연체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부실 위험이 높아진 상황"이라며 "비은행 금융기관 PF대출의 상당 부분이 상업·업무용 아파트 제외 주거용 부동산 개발에 활용되면서 관련 시장 부진이 연체규모 증가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큰 폭으로 증가한 자영업자 대출의 상당 부분이 상업용 부동산을 담보로 하고 있어 향후 부동산시장 부진이 여타 부문으로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자영업자 대출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온투업체 '펀다'의 경우 41.35%에 달해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어음과 매출채권 담보를 제외한 기타담보 영역에선 연체율이 100%에 달했다.

지난해 12월 업계 7위사였던 그래프펀딩 역시 회사 해산과 영업중단을 공지하며 "국내외 금융시장과 부동산 시장의 현황 등으로 영업 종료를 의결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 회사의 폐업 당시 연체율은 25.88%다.

이와 관련 오유나 한국신용평가 수석애널리스트는 과거 보고서에서 "올해 1분기부터는 만기 연장이 이뤄졌던 현장들의 만기가 다시 도래하면서 자산건전성 저하가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개인투자자 한도 높였지만…"기관투자 활성화 더 시급해"

업계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기관투자 활성화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금융위가 3월 말께 법령해석을 통해 타 업권법과의 충돌을 해소하거나 투자한도를 늘리는 등의 규제 해소를 했지만 이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개인투자자의 한도를 늘린 것을 두고도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개인투자자 투자 한도를 기존 3000만원에서 4000만원으로 확대했지만 당초 업계가 요구한 5000만원에 비해서 그 증가폭이 적다는 이유에서다.

한 온투업체 관계자는 "개인투자자 한도가 최대 3000만 원에서 4000만 원으로 확대된 것은 당국에서 온투업에 대한 신뢰를 일부 보여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업계가 기대했던 최대 투자한도 5000만원에는 못 미치는 수준 투자 한도가 소폭으로 향상돼 자산 증대 효과도 반감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연체율이 급증한 이유는 전체 대출자산이 감소해 모수가 줄어든 데에 있다"며 "고금리 기조에 신규 대출 취급은 발생하지 않는데, 상환만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연체율이 급증하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체율 등 리스크를 감당하기 위해선 오히려 기관투자를 통한 자산규모 확대가 우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병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해 한 토론회에서 "온투업자들은 성장사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시장규율을 위해선 차입자가 아닌 투자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투자자 중에서도 온투업자의 경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관투자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