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종국→미미, '나로우주센터' 입성…'관계자 외 출입금지'

등록 2023.06.10 17:4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관계자 외 출입금지'. 23.06.10. (사진=SBS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관계자 외 출입금지'. 23.06.10. (사진=SBS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윤진 기자 = 누리호 3차 발사 현장과 뒤에서 구슬땀 흘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8일 방송된 SBS TV '관계자 외 출입금지'에서는 김종국, 양세형, 이이경, 미미가 누리호 발사 과정 뒤 숨은 주역들을 만났다.

그들은 한국형 발사체 개발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고정환 본부장을 만나 나로우주센터에서 최고 보안 등급을 자랑하는 '발사통제지휘소(MDC)'에 입성했다. 마치 영화 세트장을 방불케 하는 이색적인 풍경 뒤에 '로켓 발사 카운트다운' 목소리의 주인공이 나로우주센터 연구자 중 하나라는 사실을 공개했다. 또한 로켓 폭발에 대비해 건물 전체 창문에 방폭 필름이 부착돼 있다는 것과 발사 전날 인근 섬의 주민들을 모두 이주시킨다는 사실 등을 처음 공개했다.

고정환 본부장은 '발사 직후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정작 발사 현장을 제대로 본 적은 한 번도 없다. 나중에 범선을 타고 직관하는 게 꿈'이라는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이후 양세형과 이이경은 기상을 담당하는 연구원들과 만나, 거대한 풍선에 센서를 부착해 하늘로 날려 기상을 관측하는 시스템을 함께 체험했다. 기상 담당 최은호 선임연구원은 로켓 발사일을 정하는데 있어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이 번개의 유무라는 새로운 사실을 전했다. 또한 지난해 누리호 2차 발사 당시, 기상 상황 때문에 발사일이 연기됐던 일화를 밝히며 "발사일이 결정된 순간부터 발사 당일까지는 잠이 잘 안 온다. 계속해서 날씨 예측을 확인하게 된다"며 고충을 꺼내 놓기도 했다.

김종국과 미미는 연구원들의 숙식을 책임지는 기숙사에 입성했다. 탁구장, 헬스장 등 운동시설 들이 마련돼 있지만 거의 사용이 되지 않아 새것처럼 관리되는 기숙사의 풍경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또한 두 사람은 발사체 촬영을 담당하는 이성민 선임행정원과 만나 방 안을 구경하기도 했는데, 창문 너머로 보이는 발사대의 모습에 연구원들이 부담감을 토로하기도 한다는 이야기부터 멧돼지 상습 출몰 지역이라 통행이 금지된 적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탄식을 터뜨리기도 했다.

김종국,양세형,이이경,미미는 마지막 일정으로 야근중인 관계자를 찾아갔다. 늦은 밤 나로우주센터를 지키던 이는 발사대 담당자인 김대래 책임연구원이었다. 그는 "우리 연구원들에게는 나 하나 잘못해서 전체가 망가질지도 모른다는 공포가 다 있다"며 3차 발사를 앞둔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또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 나한테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게 감사하다"며 직업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내 뭉클함을 자아냈다.

방송 말미에는 누리호 3차 발사 디데이의 이야기가 담겼다. MC들은 각자 생중계를 통해 누리호 3차 발사 성공 현장을 지켜봤고 누리호 관계자들과 마음으로 하나가 된 MC들은 마치 자신의 일처럼 기뻐하고 안도하는 모습으로 감동을 더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