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종합]與, 민생행보 속 세월호法·국회정상화 '압박'

등록 2014.09.01 18:29:01수정 2016.12.28 13:18: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동욱 기자 = 소상공인과의 현장간담회에 나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대화를 나누며 한복 원단을 살펴보고 있다. 2014.09.01.  fufus@newsis.com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정기국회 개원을 앞두고 새누리당이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물론 국회 정상화에 동참할 것을 거듭 압박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경제활성화와 민생법안을 비롯해 예산 심의,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다만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유가족들과 3차 면담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유가족들이 퇴장하면서 향후 정국 파행은 당분간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이 정기국회 첫 날인데 국회 파행이 예상되고 있어서 국민 앞에 국회가 면목이 없다"며 "국민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이어 "지난해에도 야당의 무기한 장외 투쟁으로 법안 처리가 지연되고 졸속·부실 입법을 비판받았다"며 "야당도 정기국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빨리 국회로 돌아와주길 부탁한다. 민생을 위해서라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민생법안을 분리 처리해주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정국이 장기화될 경우 '개점휴업'이 불가피한 마늠 민생 법안과 분리 처리를 통해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정부부처 장관들이 나서 경제활성화와 민생 관련 법안의 처리를 당부하고 나선 것도 부담이다. 이날 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김 대표와 만나 법안 처리를 당부했다.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도 4개월 넘게 충분히 전달했으니 정기국회에서 국민이 부여한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며 "야당도 정기국회만큼은 정상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이어 "국민이 외면하는 장외투쟁을 접고 경제살리기에 나서야 한다"며 "국회가 국민에게 불신과 실망을 줘서는 안 된다.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과 함께 세월호 교훈을 담아낸 특별법을 만들겠다. 이를 믿고 정기국회를 반드시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서울=뉴시스】박동욱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4.09.01.  fufus@newsis.com

 일단 국회는 이날 정기국회 개회식 직후 정기회 회기 결정의 건과 국회 사무총장 임명승인 건을 가결한 뒤 오는 3일 본회의를 열어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의 체포동의안과 권순일 대법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처리키로 했다.

 하지만 여야는 4개 안건을 제외한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 법안을 비롯해 국정감사,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등의 의사일정을 여전히 합의하지 못하면서 정국 파행사태가 추석 이후까지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국회 파행과 관련해 "정말 국회의원으로서 국회가 보여주는 모습이 부끄럽기 그지없다"며 "국민들 앞에서 국회의원으로서 반성문을 쓰고 싶다"고 일침을 놓았다.

 그는 이어 "요즘에 놀고먹는 국회의원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한 마디의 반박도 변명도 할 수 없는 형편"이라며 "국회의원들이 공직자들에 대해서 청문회를 하듯이 이대로 간다면 정말 국민들이 1년에 한 번 정도는 국회를 청문회하자는 요구를 하지 말란 법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민생 행보를 이어가면서 추석 민심 잡기에 나섰다. 당 지도부는 지난주 노량진수산시장을 방문한 데 이어 이날은 광장시장을 찾아 소상공인, 자영업자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오는 2일에는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상임위별로도 현장 방문과 민생 탐방 등의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법사위는 서울보호관찰소와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등을 찾아 민생 안전 점검에 나섰고,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2일 부동산 정책 간담회 등을 진행키로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