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청렴도' 앞에 작아지는 충남교육청

등록 2014.10.24 10:25:33수정 2016.12.28 13:33: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성·예산=뉴시스】유효상 기자 = 21일 충남교육청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2014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긴장한 듯 물을 마시고 있다. 2014.10.21  yreporter@newsis.com

【홍성·예산=뉴시스】유효상 기자 = 21일 충남교육청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2014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긴장한 듯 물을 마시고 있다. 2014.10.21  [email protected]

【홍성·예산=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교육청이 '청렴도' 이야기만 나오면 할 말을 잃는다.

 지난 21일 실시된 2014 국정감사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청렴도 하락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는 물론 교육 수요자들의 눈총과 뭇매를 맞아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국감에서도 국회의원들은 충남교육청의 종합청렴도 하위 기록에 대한 우려와 함께 향상을 위한 촉구의 목소리를 높였다.  

 24일 국민권익위원회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상일 의원에게 제출한 201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결과 자료에 따르면 충남교육청은 종합청렴도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았다.

 대전시교육청 역시 외부청렴도 최하위인 5등급을 받아 충남교육청과 도마 위에 함께 올랐다.

 이유는 최근 3년간 충남교육청 공무원 범죄가 38건에 달한다. 그런데도 경징계인 견책이 15명으로 가장 많고 중징계인 해임은 2명, 파면 2명에 그쳐 솜방망이 처벌이란 지적을 받았다.   

 전국 시·도교육청의 종합청렴도 평균은 7.23인데, 충남교육청은 6.8로 최하위 등급을 받아 청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지방교육자치가 본격 실시된 후 전국 시·도교육청은 인사∙예산집행∙업무지시와 관련한 부패경험률이 특히 높게 나타났다. 인사 관련 금품․향응․편의 제공 직접경험률은 0.8%로 공공기관 중 가장 높았고 정책고객의 직·간접적인 금품, 향응, 편의 제공 경험률도 4.0%로 가장 높은 실정이다.

 결국 충남교육청도 이에 한몫 단단히 했다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전 교육감 3명이 내리 각종 비리 등에 연루돼 임기도 채우지 못한 채 낙마해야 하는 굴욕의 시련을 겪었다.

 여기에 직전 교육감이 돈을 받고 교육전문직(장학사) 시험문제를 유출했던 사건에 연루돼 구속되고 중형을 받는가 하면 시설직 직원들이 납품 대가로 금품을 받는 등 청렴도가 높아질 수 없는 일들이 있었다.

 올해 진보 성향의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당선된 것도 부정과 비리로부터 교육현장의 청렴도를 향상시켜달라는 도민들의 요구가 담겨 있다.  

 충남교육청은 법조인 출신의 감사관을 외부공모로 채용하고 비리 근절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이뤄진 이들 사건이 꼬리표처럼 붙어다니고 있어 당분간 청렴도 향상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일 의원은 "학생들을 관리․감독해야 할 기관으로서 타 기관에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부패지수가 높은 이유를 모르겠다. 자정노력이 효과가 없는지 또는 방치하는 것이냐"며 "직무와 연관되어서는 학생들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일벌백계하는 제재가 필요하다"고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지철 교육감은 "교육현장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비리 등의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일벌백계함으로써 실추된 충남교육의 위상을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