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새누리 패닉…이정현 우물쭈물, 정진석 침통, 비박계 분통

등록 2016.10.25 17:33:50수정 2016.12.28 17:49: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의혹 과련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눈을 감고 있다. 2016.10.25.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김동현 이현주 기자 = 새누리당이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 최순실'을 통한 연설문 개입 등 비선 의혹 일부를 시인함에따라 집단적 패닉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지난 21일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최순실이 대통령 연설문을 고치는 것을 즐겨한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그걸 믿겠나"라며 "봉건시대에나 있을 법한 얘기"라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 그런데 불과 나흘만에 박 대통령이 직접 최씨의 연설문 개입 사실을 인정하고 나선 것이다.

 박 대통령의 '복심', '영원한 대변인'으로 통하는 이정현 대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대표는 박 대통령의 사과회견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 당 차원의 입장 정리에 나섰다. 그러나 이 대표는 회의 뒤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다만 "일단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들었으니, 중진의원들의 의견을 다 듣고, 의총을 통해 의원들의 의견까지 들어본 뒤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입장만 밝혔다.   

 이 대표는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청와대 참모진 총사퇴', '최순실 특검 도입' 문제 등 쏟아지는 입장 표명 요구에 대응하지 못했다. 하루 전만 하더라도 야당의 이같은 요구를 '정치공세'라고 일축해왔던 태도와는 정반대 반응이다. 아무런 결정도 하지 못한 채 우물쭈물하는 모습이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다산관에서 '경제위기, 안보위기와 정치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16.10.25.  taehoonlim@newsis.com

 이 대표는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있기 4시간 전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제의 '친구 연설문'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여당 의원들조차 그의 발언에 혀를 내둘렀다.  

 이 대표는 "연설문이나 기자회견문을 준비할 때 다양한 의견과 반응을 듣고 하는데 그런 것까지 기자들에게 모두 공개하는 정치인은 없을 것"이라며 "제가 대정부질문 하나만 하더라도 아주 다양하게 언론인들의 이야기도 듣고, 문학인들의 이야기도 듣고, 완전 일반인들, 상인분들의 이야기도 듣고, 또 친구 이야기도 듣고한다"고 강변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최고위 직후 침통한 표정으로 걸어나왔다. 그는 그러면서도 "사안의 심각성을 대통령이 받아들였으니까, 거기에 대해 맞는 후속조치가 있어야한다"며 "국민이 걱정하고 우려하는 것을 불식시킬수 있도록 후속조치가 있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회견이 기대에 한참 못미친다는 우회적 지적인 셈이다.

 비박계는 분통을 터뜨렸다. 오전까지만 하더라도 '비선 최순실'의 국정개입 의혹이, 오후 들어 박 대통령의 입을 통해 '실체'를 드러내면서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는 폭발 직전이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의혹 과련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당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2016.10.25.  dahora83@newsis.com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 회견 직후 "문제의 핵심은 거기에 불법이 있었느냐의 여부"라며 "대통령의 사과 발언이 최순실과 관련된 여러 의혹들에 대한 불법 여부에 대해 전혀 설명이 안됐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병국 의원은 "대통령이 직접 나섰다. 최순실 씨와의 관계를 인정했다"며 "그동안 최순실씨를 둘러싸고 일어났던 의혹도 사실일 텐데 그와 관련한 위법적인 모든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답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종구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민심이 떠나는 이런 사태 속에서 대통령이 새누리당에 남아있으면 감당이 되겠나, 어려울 것 같다"며 대통령 탈당을 주장했다.

 김용태 의원도 "지금 이 상황은 특검 말고는 방법이 없는데, 특검에 대한 여야 합의가 이뤄지면 당연히 제대로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본인 스스로 결단하라"고 박 대통령의 자진 탈당을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