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반환점 돈 교원양성체제 개편 숙의…교대 총장들 "교·사대 통합 반대"

등록 2020.11.07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원양성대학·교원·전문가 등 집중숙의 한 달 남아

숙의 결과 12월 중순 발표…교육부 개편안에 반영

[서울=뉴시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제19차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총괄하기 위해 2017년 12월 출범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의장 1명을 포함하여 21명 이내의 위원(위촉의원)으로 구성된다. (사진=뉴시스 DB) 2020.07.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제19차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개혁을 총괄하기 위해 2017년 12월 출범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의장 1명을 포함하여 21명 이내의 위원(위촉의원)으로 구성된다. (사진=뉴시스 DB) 2020.07.30.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국가교육회의 교원양성체제 개편 집중숙의가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교육대학교 총장들이 교대·사범대 통합, 교육전문대학원 포함 6년제 개편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나섰다.

7일 전국초등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교총협)가 교대 교수와 직원, 학생 등 875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교대와 중·고등학교 교원을 기르는 사범대 통합안에 반대하는 의견이 97.7%로 나타났다.

교대 4년에 이어 교육전문대학원 2년을 공부해야 교원 자격을 주는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에 반대한다는 응답도 95.8%를 차지했다.

교총협은 교대와 사범대 통합에 대해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은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각기 다른 체제로 운영돼왔으며 고유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면서 "객관적으로 실증적인 연구, 전문가 집단의 충분한 논의, 사회적 합의 없이 경제적 이유만으로 초·중등교원양성기관을 통합하려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교총협은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에 대해선 "석사학위를 소지한 교사 비율이 전체 3분의 1을 넘는 상황에서 학위 취득이 교사의 실천적 전문성을 신장시켰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고 반대 이유를 강조했다.

교총협은 현행 교·사대 교육은 현장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면서 "교육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교원양성교육의 성과를 객관적, 과학적으로 점검·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원양성시험제도는 필기나 면접보다는 교원양성대학에서 얼마나 충실히 공부했는지 여부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들은 교육실습기간 연장 필요성에 대해선 "단순히 연장하는 것으로 내실 있는 교육실습을 보장할 수 없다"며 "일정 자격을 갖춘 교사와 학교만 교육실습을 지도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져야 하고 실질적인 재정 지원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전국교육대학생연합 등 교대 학생단체, 전교조 회원 등이 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원양성체제 개편 3개월 졸속 추진 규탄, 교육여건 개선 교육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0.10.0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전국교육대학생연합 등 교대 학생단체, 전교조 회원 등이 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원양성체제 개편 3개월 졸속 추진 규탄, 교육여건 개선 교육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들은 농어촌 등 일부 초·중학교, 중·고등학교 등 통합운영학교 교원 양성 관련해선 "인구 감소로 인해 통합운영학교가 증가하고 통합자격증 소지 교사 양성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정확한 수요 예측에 기반해 지역사회 요구와 필요를 반영해 기존 교원을 대상으로 재교육해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3일까지 13일간 이뤄졌다. 경인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제주대, 한국교원대 등 12개 회원교 구성원들이 답했다.

지난 9월말 시작된 교원양성체제 개편 집중숙의는 반환점을 돈 상태다. 총 9차시로 계획됐으며 12월5일 마지막 숙의까지 중 3차례가 남아있다. 숙의에 참여하는 32인은 각 유관단체가 추천한 인사들이다. 분야별 공공기관과 학회 추천 전문가가 8명으로 가장 많고 교원양성기관 6인, 시민 6인, 교원 4인, 예비교원 4인, 시도교육청 추천 4인이 포함됐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달 중 검토그룹 온라인 숙의를 거쳐 12월5일 협의문 내용을 확정한다. 12월 중순에는 최종 정리한 협의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 같은 숙의 결과를 참고해 중장기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을 마련할 때 기본 방향에 반영해야 한다.

교총협은 국가교육회의와 교육부에 "이 결과를 최대한 존중해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관련 당사자와 민주적이고 열린 합의를 통해 중장기적인 합리적 해결책을 도출하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부에 범정부 협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