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진을]고민정 "1000~2000명 싸움" 오신환 "지지층 투표율 관건"

등록 2024.03.29 07:00:00수정 2024.03.29 07:23: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1대 총선서 민주 2746표 신승…한강벨트 최대 경합지로

현역 고민정 "스킨십·소통 강점" 골목 유세로 표밭 다지기

도전 오신환 "민주 장기 집권으로 지역 후퇴, 피로감 크다"

[서울=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국민의힘 후보인 오신환 전 서울 정무부시장이 오는 4.10 총선 서울 광진을에서 맞붙는다. 2024.03.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국민의힘 후보인 오신환 전 서울 정무부시장이 오는 4.10 총선 서울 광진을에서 맞붙는다. 2024.03.0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지은 최영서 우지은 수습 이현주 수습 기자 = 한강과 맞닿은 이른바 '한강벨트'의 동쪽 끝, 서울 광진을은 서울에서 보수 진영 국회의원이 한 번도 나오지 않은 2곳 중 한 곳이다. 그만큼 진보의 철옹성으로 꼽혔다.

1996년 15대 총선 이후 7차례 총선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다섯 번 당선된 것을 비롯해 모두 야권 계열 후보가 승리했다.

하지만 변화의 조짐도 감지된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고민정 민주당 후보는 당시 오세훈 미래통합당 후보와 맞붙어 2.55%포인트(p), 2746표 차로 가까스로 이겼다. 2022년 대선 때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5.39%p 차로 이겼고, 같은 해 지방 선거에선 오세훈 시장이 송영길 후보에 22.46%p 차로 크게 앞섰다. 김경호 현 광진구청장은 12년 만에 국민의힘에서 나온 당선자다.

광진을 내에서도 지역별로 지지세가 다 다르다. 한강변을 따라 고가 아파트들이 밀집한 구의3동과 자양3-4동 등 세 곳은 국민의힘 우세 지역이며, 전통시장과 주택 단지가 밀집된 구의1동, 자양1-2동은 민주당 우세 지역으로 분류된다.

정치권은 특히 고층 아파트가 들어선 자양3동과 건국대가 자리 잡은 화양동의 표심에 주목한다. 한강 인근의 자양동은 부동산 이슈와 노년층 유입으로 여당 지지세가 강해지는 등 정치 지형 자체가 변화하고 있고, 대학가가 있는 화양동은 스윙 보터 지역으로 판세 예측이 힘든 동네로 평가된다. 때문에 이들의 민심이 어디로 쏠리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여야는 전국 지역구 가운데 광진을 대진표를 가장 먼저 확정하고 일찌감치 본선 준비에 뛰어들었다. 현역인 고민정 의원이 재선을 노리는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의 정무부시장을 지낸 오신환 전 의원이 도전장을 내며 '설욕'을 노리고 있다.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광진을 후보와 김부겸 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26일 자양전통시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고민정 후보 페이스북) 2024.03.28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광진을 후보와 김부겸 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26일 자양전통시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사진=고민정 후보 페이스북) 2024.03.28



◇'목발 투혼' 고민정 "정권 심판은 상수…개인 역량으로 승부"

지난 26일 오후 5시께 자양전통시장을 찾은 고 후보는 왼발에 붕대를 감고 목발을 짚은 채 상가 130여곳을 구석구석 누볐다. 고 후보는 유세 도중 왼쪽 발목을 접질려 한 달째 '목발 투혼'을 펼치고 있다.

그는 "불편하긴 하지만 한 명의 시민이라도 더 만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걸음이 느려져 빨리 손을 잡아드리지 못하고, 쪼그려 앉지도 못해 죄송할 따름"이라고 했다.

전통시장에서 만난 유권자들은 대체로 고 후보에 우호적인 분위기였다. 최대 강점으로 스킨십을 꼽은 그는 4년 동안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쌓아온 유대감을 무기로 내세웠다.

고 후보는 "시장은 셀 수 없이 왔다"며 "민주당에 반감이 있거나 지지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중도·부동층에도 다가가 한분 한분 소통한 덕인지 '민주당은 별로인데 고민정은 찍어주지'라는 말도 듣는다"고 웃어 보였다.

이날 유세 현장에는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도 동행해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1시간가량 다리가 불편한 고 후보보다 한발 앞서 주민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눈을 맞췄다. 그는 고 후보는 "소신 있고, 정직하고, 성실하다"며 광진을 지역 발전을 이끌 적임자라고 유권자들에게 소개했다.

30년 넘게 광진에 거주했다는 장덕기(62)씨는 "김 총리께서 오신다길래 일부러 시장을 찾았다"며 "오늘 유달리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반겼다.

반면 한강변 민심은 차가웠다. 고급 실버타운에 거주하는 송모(69)씨는 "북한을 대하는 민주당의 안보 인식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푸념했고, 70대 이모씨는 "고 후보가 인기나 인지도는 앞서 있는데 능력은 모르겠다"며 "너무 당의 파벌 쪽에만 신경 썼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고가 아파트에 사는 김종득(61)씨는 "나는 무조건 국민의힘이다. 문재인 정권 때 종부세(종합부동산세) 폭탄 맞았다"며 "윤석열 정권 들어와서는 560만원 나오던 게 2만원 정도 얼마 안 나왔다"고 언급했다.

고 후보는 현재 판세에 대해 "대규모 아파트 단지 2곳이 들어왔고, 한강변에 있는 아파트들은 아파트값이 많이 올랐다. 통념에 비춰보면 저한테는 선거 환경이 불리해졌다"며 "절박하게 임할 수밖에 없다. 1000, 2000명의 싸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바닥 민심에 정권 심판은 기본 상수로 깔려 있다. 경제가 많이 힘들어지다 보니 대통령을 뽑았던 사람들조차도 나라 경제가 이러다가 진짜 어떻게 되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들이 많다"며 "여기에 개인기, 역량으로 중도층을 설득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기대했다.

고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된 28일부터 관내 80개 지점을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찾는 '구석구석 골목 유세'로 표밭 다지기에 나선다.

그는 "당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있다 보니 물리적으로 지역에 있는 시간이 적었던 게 사실"이라며 "광진구는 아파트 단지도 많지만 작은 규모의 단독·연립주택도 많다. 사거리, 대로변 위주의 일방적 유세가 아니라 골목 속으로 찾아가는 유세를 통해 지역주민들을 보다 가까이 만나 소통하고,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직접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지하철 지하화와 개발 사업 등 지역 현안과 맞물려 수서역의 SRT를 강변역까지 연장하고, 2호선 지하화와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을 연계한 메가복합개발을 통해 광진구을을 서울 동북권의 메가교통허브 및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이와 관련 지하철 2호선 지하화를 위해 재선에 성공하면 도시철도법 개정안을 1호 법안으로 발의할 계획이다.

고 후보는 "수도권 지상 철도 지하화 추진 근거가 되는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 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만큼 토대는 마련됐다고 본다"며 "현 정부에서 추진 중인 것은 국철 지하화인데 저는 도시철도도 지하화하는 근거를 담은 법안을 (재선 후) 1호 법안으로 낼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사피'(SSAFY) 강북캠퍼스 유치, 청년 월세지원, 희망두배청년통장 확대 등을 약속하며 청년층의 일자리 확대와 주거 문제에 공을 들였다.

그는 "민주당은 개발 사업에 반대한다는 마타도어(흑색선전)가 있는데 지난 4년 동안 광진구의 발전을 위해 용접률을 높이는 등 개발 사업과 주차 문제 해결, 학교 시설 개선 등을 집중적으로 해왔다"며 "광진구와 고민정이 같이 커나가는 건 운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힘주었다.

오 후보를 겨냥해서는 "스킨십도 좋으시고 말씀도 수려하게 하시는데 최근 네거티브전(비난전)을 본격화하더라"며 "광진을 주민들은 네거티브에 대한 민감도가 크다고 생각한다. 나는 비전과 정책으로 승부를 볼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광진구 신성시장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광진살리기' 지원유세에서 김병민(왼쪽) 광진구갑 후보, 오신환 광진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4.03.2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광진구 신성시장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광진살리기' 지원유세에서 김병민(왼쪽) 광진구갑 후보, 오신환 광진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4.03.28. [email protected]



◇'오세훈 설욕' 나선 오신환…"서울시 도움으로 재개발"

'한강벨트' 최전선인 광진을은 국민의힘 입장에서 반드시 탈환해야 할 격전지다. 국민의힘은 오 시장 측근인 오 후보를 내세워 설욕에 나섰다. 관악을에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소속으로 재선까지 지낸 오 후보는 오 시장의 정무부시장을 거쳐 지역구를 물려받았다.

오 후보는 민주당이 광진을을 장기간 집권하면서도 오히려 지역을 후퇴시켰다며 오 시장 주도의 지역 개발 사업, 철도 지하화 등을 약속했다. 서울형 안심 기숙사 유치, HPV 예방접종 지원 등 청년 공약도 강조했다.

27일 뉴시스가 만난 오 후보는 화양동에 위치한 건국대 후문에서 학생들에게 "건대 89학번 오신환이다. 청년이 행복한 광진을 만들겠다"며 인사를 건넸다.

일부 학생들은 "광진을 살려달라"며 다가왔고, 중장년층 시민들은 "이번에는 이겨야 한다"고 응원을 보내기도 했다.

오 후보는 "내가 학교 다닐 때와 변한 게 하나도 없다. 진짜 낙후돼 있는 것"이라며 "도시가 변화해야 하는데 후퇴하니까, 자양동 쪽 재개발, 재건축 이슈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광진을 지역이 95년도에 분구됐는데, 성동구는 눈부시게 변화하니까 그런 것들을 보며 (주민들이) 광진은 왜 뒤처져만 가냐고 하신다"며 "정치인이 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떨어진다는 절박한 마음이 있어야 하지 무조건 눈 감고 찍어주면 누가 일하겠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의원을 겨냥해서는 "30년 전 추미애 때부터 건대입구, 구의, 강변역 가는 구간을 지하화하겠다고 해서 주민들이 속아만 왔다"며 "고민정 후보가 4년 전에도 똑같이 공약했다. 근데 이번에 또 공약하고 4년 동안 뭘 어떻게 했는지 아무 얘기도 없다.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오 시장의 도움으로 뚝섬유원지역의 명칭 변경(자양역)을 이끌어냈다며 "주민들이 그런 데 기대가 크다. 지금 다른 데는 지지율이 폭삭 주저앉고 당 지지율이 엄청 빠졌는데 여기는 오차범위 내"라고 역설했다.

이번 선거 전망에 대해서는 "반응은 되게 뜨겁다. 오래 정주해서 살던 분들은 지역이 변화해야 한다는 걸 느낀다"며 "참 어려운 선거긴 한데, 결국에는 누가 더 지지층의 투표율을 높이느냐가 중요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진정성 있게 계속 국민들께 미래에 대한 비전, 국민들 삶, 민생을 어떻게 챙길 건지 아주 정책적으로 진정성 있게 잘 전달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실제 오랜 민주당 집권에 대한 피로감으로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화양시장에서 만난 차모(70)씨는 "동네가 오랫동안 변한 게 없다"며 "서울시장도 국민의힘, 여기 구청장도 국민의힘, 정부도 윤석열 대통령이 3년 남았는데 지금은 국민의힘이 돼야 지역 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비토 정서도 읽혔다. 자신을 중도층이라고 밝힌 문모(30)씨는 "사람들이 원래 민주당 뽑았는데, 이번엔 아무래도 이 대표 리스크가 있다 보니 (고 후보까지)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이 생긴 것 같다"고 전했다

다수의 주민은 정책에 따라 지지하는 후보가 바뀔 수 있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 여론이 팽팽하게 갈려 이번에도 근소한 득표 차로 승부가 갈릴 것으로 봤다.

박모(28·여)씨는 "주택 공약, 월세 지원이나 재개발 공약을 보고 나에게 더 도움 되는 쪽을 선택할 것"이라며 "교통도 중요하다. 광진이 나이 드신 분들도 많이 살고 있어서 버스 활성화 방안도 신경 써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대학생 김모씨는 "당의 색깔만 보고 고르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약이 현실 가능성 있는지,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판단해 고르겠다"고 했다.

25년간 부동산을 운영 중인 60대 전모씨는 "한강변 아파트를 중심으로 소위 잘사는 사람들이 유입되면서 보수세가 강해졌는데 전통적으로 진보 지지층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며 "누가 이기든 큰 차이로 이기지는 못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