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 유엔대사 "대북제재 위반 보고서 계속 나오도록 대안 마련"

등록 2024.04.15 16:15:57수정 2024.04.15 17:28: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년여 만에 방한…외교·국방장관 접견, 대북공조 논의

대사 "전문가패널 활동 종료 대북제재 이행에 틈 발생 우려"

신원식 "유엔 안보리 차원 강력한 대북공조·한미협력 기대"

[서울=뉴시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와 접견하고 대북정책 공조 방안과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 국방부 제공) 2024.04.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와 접견하고 대북정책 공조 방안과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 국방부 제공) 2024.04.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변해정 기자 = 방한 중인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15일 외교·국방부 장관을 잇따라 만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내 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전날 3박4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그의 한국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며, 주유엔 미국대사 방한으로는 2016년 10월 이후 7년6개월 만이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오전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 오후에는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을 차례로 만났다.

이들은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임기 연장이 종료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의 공백을 메꿀 보안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오늘 오전에 조 장관이 토머스-그린필드 대사와 면담했으며 구체 사항은 추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신 장관과의 접견에서 북한 핵 및 탄도미사일 고도화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훼손하는 불법 행위임을 강조했다.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의 활동 종료가 대북제재 이행에 있어 틈을 발생시키고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그는 특히 미국이 대북제재 위반 관련 신뢰할 수 있는 보고서가 계속 나올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한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신 장관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이행과 국제사회 평화유지 활동 등에 관한 한국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유엔 및 미국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토머스 그린필드 대사는 우리 측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한미가 공동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발굴에 관심을 경주하겠다고 화답했다.

양측은 또 한반도의 전략적 가치가 더욱 증대되고 있음에 주목하고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역내 및 세계의 평화·안정을 위해서는 한미동맹과 더불어 유엔 차원의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안보리 결의안과 연계한 의미 있는 과제들을 추진하기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