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 작년 청약률 99대 1…올해도 정비사업 열기 잇나

등록 2017.01.17 05:50:00수정 2017.01.17 06:49: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브라질 월드컵 조별예선 한국 대 알제리의 경기가 펼쳐진 23일 새벽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내 고층아파트 곳곳에서 불이 켜져 있다. 2014.06.23.  yulnet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오동현 기자 = 전매제한 규제를 받지 않는 부산 지역이 올해 청약시장에서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17일 한국감정원 부동산시장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평균 청약경쟁률은 21.51대 1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청약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부산으로 99.3대 1을 기록했다. 부산은 연제구와 동래구, 해운대구의 재개발·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분양시장에서 호조를 이어갔다.

 부산은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11.3 부동산대책의 분양권 전매제한 규제를 피했다. 이는 규제 한 달 만에 청약열기가 식었던 서울(7.4대 1) 등 타 지역과 달리 33.7대 1이라는 높은 청약률로 이어졌다.

 지난해 12월 청약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한 지역은 부산을 비롯해 대구(89.4대 1), 세종(31.4대 1), 울산(15.7대 1), 충북(11.8대 1) 뿐이다.

 청약경쟁률은 실수요자의 수요뿐만 아니라 미래의 주택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투자심리가 크게 작용한다. 개발사업 등의 호재가 있으면 미래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가 커지면서 청약시장에 투자 수요가 몰리는 양상을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청약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부산의 연제구와 해운대구 등은 모두 재건축·재개발 호재가 있는 지역이었다.

 감정원이 청약경쟁률에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 매매가격 상승률이 크고, 개발사업 추진위원회가 많으며, 미분양물량이 적은 지역은 청약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매매가격상승률이 크다는 것은 일정 시점에 분양된 주택의 가격을 상대적으로 낮추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추진위원회가 많다는 것은 개발 호재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분양 물량이 적다는 것은 분양시장에 관한 수요가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에도 부산 지역은 대형 건설사들이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물량을 예고하고 있다.

 건설사별로 ▲현대건설은 부산 연산3(일반 1029가구) ▲대우건설은 부산 서대신6(일반 358가구)과 부산 화명2(일반 641가구) ▲대림산업은 부산 온천3(일반 236가구) ▲롯데건설은 부산 주례2(일반 800가구)와 부산 연산6(일반 859가구) ▲현대산업개발은 부산 전포2-1(일반 1225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감정원의 '2016년 주택 청약시장 진단'에 따르면 올해 청약시장은 11.3대책의 영향을 받아 서울 강남 3구 및 경기 과천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실수요자 중심의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수도권 주요 지역은 청약시장의 진입 문턱이 높아지면서 실수요자의 당첨 확률이 높아지고, 분양 시장의 단기 전매차익 목적의 가수요가 일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올해 청약시장은 여신심사강화에 따른 DSR 적용으로 대출이 까다로워지면서 수요자들의 관망이 예상된다. 게다가 미국 금리 인상 등 불확실성이 분양시장의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보고서를 작성한 주승민, 김민섭 책임연구원은 "전국적인 청약열기는 당분간 나타나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풍부한 수요자 및 재건축, 재개발 등 개발이슈가 있는 인기지역을 중심으로 청약열기는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안정적인 주택시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정책을 지역별로 강화 또는 완화해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판단이 요구된다"며 "최근 국내 정치·경제의 불안정성과 경기 둔화가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고 부동산 정책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택시장 운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