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영화제 "영화제 탄압, 특검 수사 협조할 것"

등록 2017.01.19 15:49: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부산창조센터에서 열린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 기자회견에 참가한 김동호(가운데) 이사장, 강수연(왼쪽) 집행위원장 등이 올해 영화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 영화제는 오는 10월 6일부터 열흘 동안 영화의전당 등 부산지역 5개 극장의 34개 상영관에서 69개국 301편의 작품을 상영한다.  개막작으로는 장률(중국) 감독의 '춘몽'(A Quiet Dream))이, 폐막작으로는 후세인 하싼 감독의 '검은 바람'(The Dark Wind)이 각각 선정됐다. 2016.09.06.  yulnet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손정빈 기자 = 강수연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은 19일 "부산국제영화제 탄압의 실체를 낱낱이 밝히기 위해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영화제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정권의 마음에 들지 않는 영화를 틀었다는 이유로 온갖 보복을 당하면서 20년간 쌓은 영화제의 명성이 크게 훼손됐고 쉽게 회복할 수 없는 깊은 내상을 입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SBS는 1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부산영화제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SBS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지난 2014년 영화제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정부의 대응을 비판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이 상영되자 문체부에 예산 삭감을 지시했다. 문체부는 김 실장의 지시를 영화진흥위원회에 전달했고, 영진위는 논의 끝에 부분 삭감을 결정했다.

 당시 부산영화제를 제외한 5개 영화제에 대한 지원금은 늘었지만, 부산국제영화제 예산은 2014년 14억6000만 원에서 이듬해 8억원으로 삭감됐다.

 또 고(故)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수첩에는 김 실장이 '다이빙벨'을 예로 들며 "문화예술계의 좌파적 책동에 전투적으로 대응하라"는 내용이 적혀 있기도 하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 2년간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시와 감사원의 감사, 정부 지원금 삭감,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사퇴 압박과 검찰 고발 등 숱한 고초를 겪었는데 이 모든 일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비로소 실체가 밝혀졌다"며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는 무조건 차단하겠다는 유신시대에나 가능한 발상이 박근혜 정부에서 일상적인 통치행위로 이뤄졌다는 사실에 영화계와 문화계는 물론 전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영화제 측은 이어 "2014년부터 2015년에 걸친 감사원의 부산영화제에 대한 감사 또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며 "감사원의 집요한 표적 감사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포함한 영화제 전, 현직 직원 4명에 대한 검찰 고발까지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런며서 이들은 "부산시 또한 이런 과정에 직접 관여했다. 행정지도점검, 집행위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과 검찰 고발 등 부산국제영화제에 가해진 일련의 보복 조치가 부산시를 통해 이뤄졌기 때문이다. 부산국제영화제는 향후 특검이 이런 모든 사태의 전모를 소상히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