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드로이드' 챗GPT 이번주 나온다…사전 등록 시작

등록 2023.07.24 09:56: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iOS용 앱 이후 두 달만…韓 스토어에서도 사전등록 가능

iOS 앱 첫주만에 50만명 설치…챗GPT 모바일 이식 성공할까

[뉴욕=AP/뉴시스]아이폰 화면에 '챗GPT' 앱이 표시돼있다. 2023.05.18.

[뉴욕=AP/뉴시스]아이폰 화면에 '챗GPT' 앱이 표시돼있다. 2023.05.18.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의 안드로이드 전용 앱이 이번주 중 출시된다.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사용자 기기 간 동기화를 통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최근 구글 앱마켓인 '플레이스토어'에서 챗GPT의 사전 등록을 시작했다. 안드로이드용 챗GPT의 정확한 출시일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이번 주 중 출시가 유력한 상황이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사전 등록해두면 공식 출시되자마자 자동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 챗GPT 앱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된다.

오픈AI는 앞서 지난 5월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iOS용 챗GPT 앱을 출시한 바 있다. 이번 안드로이드용 앱 또한 기존 웹 환경이나 iOS용 앱과 같이 즉각적인 질의응답, 맞춤형 조언, 전문가 의견 확인 등부터 챗GPT에게 시를 쓰게 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

IT 전문 매체인 폰아레나 등은 안드로이드 앱이 기기 간 사용자 기록을 동기화해 집과 회사에서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하면 두 장소에서 모두 챗GPT 기록을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기존 iOS 앱도 같은 계정은 앱과 웹의 기록이 모두 연동됐는데, 안드로이드 앱이 추가적인 동기화 기능을 제공할 지 주목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오픈AI의 안드로이드 전용 챗GPT 앱의 사전 등록이 시작됐다. (사진=플레이스토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오픈AI의 안드로이드 전용 챗GPT 앱의 사전 등록이 시작됐다. (사진=플레이스토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안드로이드용 챗GPT 앱은 전반적으로 앞서 출시된 iOS 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웹과 똑같이 오픈AI 계정이 필요하고, 별도 장비 없이도 음성 질문이 가능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iOS용 챗GPT 앱은 미국에서 우선 공개되고 다른 국가에서는 후속 출시됐다. 반면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현재 국내 플레이스토어에서도 사전 등록이 가능한 만큼 다수 국가에서 동시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iOS용 챗GPT앱은 출시 첫 주에만 50만명 이상의 설치 수를 기록했으나, 6월부터는 설치 수가 감소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아이폰보다 전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이 더 높은 만큼 챗GPT 앱 사용자 수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오픈AI가 모바일 환경으로 챗GPT를 이식한 것을 두고 구글 '바드', 마이크로소프트 '빙', 메타 '라마' 등 생성형 AI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접근성과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안드로이드 전용 앱이 입지 강화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 이목이 쏠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