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올해 3천만 시대 열어…MZ세대가 견인

등록 2021.12.09 10:47: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전체 블로그 수 총 3000만개…전년비 200만개↑
올해 신규 콘텐츠 3억개 '역대급'…전년비 50%↑
블로그 계정 소유자 MZ세대 70% · 1020세대 44%
인기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네이버 블로그가 2003년 서비스 개시 후 13년 만인 올해 3000만 시대를 열었다. 올해 생성된 블로그 신규 콘텐츠 수가 3억개로 역대급을 기록하는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끈 데 따른 것이다.

네이버는 9일 '2021 블로그 리포트'를 통해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이 어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3억개로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래 한 해 동안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를 찍었다. 전년비로는 50% 이상 증가했다. 이로써 지금까지 누적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24억2000만개다.

블로그 계정 수도 신장됐다.

올해 새로이 생성된 블로그 수가 약 200만개에 이르면서 네이버 블로그 총수는 3000만개로 집계됐다.

이를 인원으로 단순 환산하면 올해 대한민국 인구수 5182만명의 58% 수준이다. 네이버는 한 사람이 아이디를 최대 3개 만들 수 있으며, 아이디 하나당 블로그는 1개만 생성 가능하다.

associate_pic

네이버 블로그는 주로 젊은층이 적극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 중 약 70%가 MZ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대와 20대는 전체의 44%가량을 차지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오늘일기 챌린지 등 올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온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MZ 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 세대 사이에서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다.

associate_pic

리포트는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와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했다. 10대부터 40대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한 것이다.

가령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네이버는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고 알렸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임에 따라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