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AI·로봇…삼성이 주목한 '올해의 7대 기술'
[서울=뉴시스]삼성전자 DX(디바이스 경험) 부문 선행 연구개발 조직인 삼성리서치는 20일 뉴스룸을 통해 올해 주목한 기술 트렌드를 공개했다. (사진 = 삼성전자 뉴스룸)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 DX(디바이스 경험) 부문 선행 연구개발 조직인 삼성리서치는 20일 뉴스룸을 통해 올해 주목한 기술 트렌드를 공개했다.
6G, 다양한 서비스 융합 가능한 핵심 기술
승현준 삼성리서치 연구소장은 "6G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들을 융합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로, 6G가 구현할 미래 모습은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지능화 등의 특징을 가질 것"이라며 "6G 연구개발의 적기는 바로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초거대 AI,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삼성리서치 글로벌 AI 센터 이주형 상무는 "초거대 AI는 사전에 학습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지, 분석, 결과 도출까지 할 수 있으며 정보 검색, 산업현장 분석, 금융, 의료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다"며 "우리는 AI 모델의 가능성과 한계를 잘 이해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ROS2 오픈소스 논문, 세계적 학술지 게재
해당 논문에는 ROS2 오픈소스의 설계와 최신 기술 개발 현황, 그리고 ROS2가 적용된 지상·해상·공중의 다양한 실제 로봇 사례가 집중 소개됐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2023년 11월 발사를 목표로 진행 중인 달 탐사선 로봇 프로젝트 'VIPER' 사례 등도 담겼다.
차별화된 카메라 기술
또 최대 16비트(bit)의 RAW 파일로 촬영, 저장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디테일까지 쉽게 편집할 수 있다. 앱 탄생 배경에는 미국과 인도라는 물리적 거리와 12시간에 가까운 시차를 뛰어넘는 많은 사람의 노력과 협업이 있었다.
SSDC, 역대 행사 중 최다 인원 사전등록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SSDC에서 관련 분야의 기술과 경험담을 나누고 함께 교류하며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이번 SSDC는 역대 행사 중 최다 인원인 5000여명이 사전등록하며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됐다.
삼성 하트와이즈 프로젝트
올 8월 미국의학협회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전통적인 재활 센터 기반 접근법과 비교했을 때 하트와이즈로 재택 재활을 시행한 환자들의 재입원율이 더 낮게 나타나 그 효과를 입증했다.
삼성전자 연구원, 차세대 방송 표준 선도 평가
ATSC는 디지털 방송 규격과 기술 표준을 제정하는 비영리 국제 표준화 위원회다. 전 세계 방송, 방송 장비, 영화, 가전 제품, 컴퓨터, 케이블, 위성, 반도체 업계를 대표하는 100개 이상의 기업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버나드 레크너상'은 이중 기술적 기여가 큰 전문가 1인에게 매년 1회 수여되는 상으로, 지난 2000년 상이 제정된 이래, 삼성전자 연구원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