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테크 위협하는 '챗GPT'…MS·구글·네이버 'AI 검색' 경쟁

등록 2023.02.07 19:08:44수정 2023.02.07 19:12: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구글 검색 서비스 위협하는 '챗GPT' 성장세

MS, 챗GPT 개발사 오픈AI 후속 투자…'우군'

MS, 내일 미국 행사 예고…챗GPT 활용 유력

이에 맞서 구글도 AI 챗봇 '바드' 출시 예고

중국 바이두, 3월 AI 챗봇 '어니 봇' 공개 예고

네이버도 '서치GPT' 발표…상반기 공개 예정

빅테크 위협하는 '챗GPT'…MS·구글·네이버 'AI 검색' 경쟁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미국의 인공지능(AI) 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의 등장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 등 빅테크 회사들의 AI 기술 경쟁에 불을 지폈다.

특히 '구글링(Googling)'으로 대표되는 검색서비스 시장에서 구글의 아성에 도전하는 MS가 오픈AI에 투자하고 자사 서비스에 챗GPT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히며 대역전극의 서막을 예고했다.

7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MS는 오는 8일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본사에서 언론 행사를 열고 자사 검색 엔진 '빙(Bing)'에 챗GPT 통합하는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구글이 챗GPT에 맞설 AI 챗봇 '바드(Bard)'를 발표하자 마자 MS도 중대 발표를 하겠다며 맞불을 놓은 것이다.

MS는 오픈AI의 초기 투자사이자, 강력한 아군이다. 2019년 초기 투자액 10억 달러(약 1조 2360억원)를 조달하며 연구개발을 지원했다. 지난달에는 향후 수년간 총 100억 달러(12조 6050억원)에 달하는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굳건한 협력 관계를 입증했다.

이미 MS는 자사 검색서비스 '빙'과 애저, 오피스 제품군 등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오픈AI의 창업자인 샘 알트먼 CEO도 사티아 나델라 MS CEO와 함께 찍은 사진에 "내일 행사에 흥분된다"는 트윗을 올리며 이를 기정사실화했다.

특히 '더비지' 등 외신에 따르면 '빙' 검색 서비스에 챗GPT가 들어간 스크린샷이 인터넷에 유출된 상태다. '빙' 검색창 옆에 '챗봇 AI' 버튼이 보였고, 이를 누르면 "새로운 빙, AI 기반 답변 엔진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라는 문구가 뜬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미리 경험한 디자이너 오웬 인(Owen Yin)은 트위터를 통해 "챗봇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화 방식으로 질문할 수 있다"고 알렸다.
빅테크 위협하는 '챗GPT'…MS·구글·네이버 'AI 검색' 경쟁



챗GPT의 등장에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회사들은 경계하고 있다. 챗GPT가 공개 닷새 만에 100만 사용자를 넘어설 정도로 전 세계인의 이목을 끄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이 100만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각각 2년, 8개월, 2개월이 걸렸다는 점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확장세다.

지난해 11월 등장한 챗GPT는 '구글링'으로 대표되는 정보 검색 방식까지 바꿀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구글이 지배하던 검색 엔진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조짐이다. 아직 편향성과 정확성 등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전문가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을 차세대 산업 혁신 도구로 기대하고 있다.

구글도 챗GPT에 맞설 AI 챗봇 '바드'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AI 챗봇 '바드'를 신뢰할 수 있는 테스터들에게 공개한 뒤 수주 안에 대중에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

바드라는 이름은 '시인'을 뜻한다. 구글의 AI 언어 모델 '람다'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구글이 챗GPT에 대응하기 위해 꺼낸 카드다.

피차이 CEO는 "바드는 세계 지식의 폭을 우리의 대규모 언어 모델의 힘, 지능, 창의성과 결합하고자 한다"며 구글의 AI 서비스가 "대담하고 책임감 있게 제공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AI는 정답이 없는 질문에 대한 통찰력을 종합해 도움이 될 수 있다"며 "곧 웹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최대 검색 엔진 업체 바이두도 오는 3월 챗GPT와 유사한 AI 챗봇을 공개할 계획이다. CNBC에 따르면 바이두는 자사의 AI 챗봇 프로젝트가 오는 3월 공개를 앞두고 내부 테스트를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개발 중인 AI 챗봇의 영문명은 '어니 봇'이다. 바이두는 지난 2019년 언어 이해, 언어 생성, 텍스트-이미지 생성과 같은 광범위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초거대 언어 모델 '어니'를 선보였다.

국내 최대 검색 엔진 업체 네이버 역시 글로벌 경쟁 대열에 가세했다. 네이버의 서치GPT는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한다. 하이퍼클로버는 국내 최초 한국어 특화 모델로, 학습 매개변수 2040억개를 자랑한다. 이를 활용해 네이버는 올 상반기 내로 자사의 고품질 검색 데이터와 기술을 접목한 '서치GPT'를 선보일 계획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새로운 검색 트렌드 생성 AI에 대응하겠다"며 "네이버는 한국어로는 고품질 검색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고, 거대 AI 모델로는 세계 정상급 기술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